[A+]스탠리 큐브릭 영화의 미장센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0.11.17
- 최종 저작일
- 2018.06
- 7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PDF문서형식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소개글
"스탠리 큐브릭 영화의 미장센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스탠리 큐브릭’은 영화계에서 거장들의 거장으로 불리는 인물이다. 그가 만든 60~70년대 영화들은 지금 봐도 촌스럽지 않다.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은 우리의 생활뿐만 아니라 영화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컴퓨터 그래픽 등의 테크놀로지의 지원으로 영화는 상상으로만 이루어질 수 있는 일들을 현실감 있게 구현해낼 수 있게 되었고 영상 이미지 또한 훨씬 화려해졌다. 그러나 지금의 영화들은 공장에서 찍어낸 것처럼 판에 박힌 스토리와 연출기법으로 비판받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서 그의 영화가 수많은 팬들을 양성하며 여전히 감동을 주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의 영화에는 오직 ‘큐브릭’만의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예술적 표현기법이 사용된다. 그리고 ‘스탠리 큐브릭’이 자신의 영화 속 세계를 구현한 이러한 표현 방식은 상당히 유의미하다. 이처럼 감독이 관객들에게 영화를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방식을 ‘미장센’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거장들의 거장인 큐브릭의 영화 속 미장센은 과연 어떠할까? 본 글에서는 스탠리 큐브릭의 영화 가운데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풀 메탈 자켓>, <아이즈 와이드 셧>의 세 작품의 미장센에 대해 분석하는 내용을 다룰 것이다.
2. 본론
영화에서의 미장센이란, 감독이 연출하는 영화의 프레임 속 모든 요소를 일컫는다. 영화의 미장센에는 세팅, 조명, 연기, 분장, 카메라 움직임, 편집 등의 요소들이 포함된다. 그렇다면 먼저 1968년에 개봉한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미장센에 대해 알아보자.
SF 영화의 교과서라고 불리는 이 영화는 인류가 달에 도착하기도 전에 만들어졌다. 그럼에도 영화 속 광활한 우주, 우주 정거장, 우주선 내부의 조종 장비들은 지금 봐도 전혀 어색하지 않다. 지독한 완벽주의자로 알려진 큐브릭은 나사 연구원을 비롯한 많은 과학자들의 자문과 방대한 양의 자료조사를 통해 세트를 만들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김학순. 2008. 스탠리 큐브릭: 통일된 형식과 내용. 영화연구, (36). 117-146.
이후경. 세계영화작품사전: 전쟁의 메시지를 던지는 영화. 씨네21
곽정연. 2006. 문학과 영화 - 슈니츨러의 <꿈의 노벨레>와 큐브릭의 <아이즈 와이드 셧> 비교연구. 독일어문학 제32집. 2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