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스의 꿈
- 최초 등록일
- 2021.03.01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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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르시스의 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제1부 서양정신의 아름다움과 숭고
1장 플라톤과 에로스
2장 롱기노스와 숭고의 개념
3장 칸트와 숭고의 개념
4장 칸트 윤리학과 동정심 문제
제2부 서양정신의 나르시시즘과 홀로주체성
1장 호메로스와 그리스적 존재이해
2장 헤로도토스와 그리스적 자기인식
3장 독일관념론과 나르시시즘의 변모
4장 자유의 이념과 홀로주체성의 윤리학
제 3부 나르시시즘을 넘어 슬픔의 해석학으로
1장 시인은 쏟아지는 눈물 속에서 무엇을 보았다는 것인가?
2장 함석헌의 역사철학과 고난의 자기의식
3장 절망의 철학과 양심의 논리
본문내용
제1부 서양정신의 아름다움과 숭고
1장 플라톤과 에로스
영혼의 독재자라 표현이 될 정도로 강한 욕망을 이끌어 내는 성적인 욕구인 에로스는 이성의 지배를 받을 때 가장 좋은 쾌락을 제공한다. 인간의 본능 깊숙이 자리 잡아 거부할 수 없는 강력한 성욕들은 이성에 의해 통제가 되지 않으면 동물적 부분의 지배를 받아 영혼의 자유를 지킬 수 없게 된다. 플라톤이 에로스를 위험하고 통제되어야 할 것으로 보는 이유는 욕망이 가지고 있는 지향적인 성격 때문에 주체와 객체 모두를 부자유와 노예상태에 빠지게 하여 관계 속에서의 참된 자유를 포기 하게 만드는 것 때문이다.
성욕은 단순히 육체적인 욕망이 아니라 정신적 차원이 포함되어 있는 욕망이다. 그리고 성욕은 원칙적으로 아름다운 대상을 지향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성격 때문에 애착과 사랑의 관계로 발전할 수 있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에로스를 가리켜 플라톤이 아름다움에 대한 선망이라고 규정한 것이다.
에로스를 도덕적 능력과 사랑과의 관계로 설명되는데, 도덕적 당위에 근원적인 조건은 바로 용기인데 용기에 뿌리 놓여 있는 것이 사랑이다. 끊임 없이 소멸하고 파생되는 현실 세계에서는 아름다움은 선의 생성 원인이 된다. 우리가 에로스의 이러한 정신적 계기에 주목한다면, 그것은 더 나아가 선의 원인이라고까지 불릴 수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아름다움에 대한 동경은 선에 대한 동경을 수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에로스는 전체로서 보았을 때 인간 존재의 감성적 차원과 지성적 차원을 매개하는 다리로서, 인간을 감성적 존재로부터 지성적 존재로 고양시키는 도야의 원리인 것이다.
2장 롱기노스와 숭고의 개념
전체적으로 볼 때 롱기노스의 정신세계 속에는 두 가지 큰 것이 대응한다. 그 첫 번째 것은 자연과 존재 그 자체의 완전성이다. 그러나 큰 것은 이것만이 아니다. 그것을 보고 그것의 크기를 인식할 줄 아는 인간의 정신 또한크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