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바르트의 역사비평
- 최초 등록일
- 2021.03.07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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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 바르트의 역사비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로마서 주석
1) 로마서주석 1판 서문(1918)
2) 로마서주석 2판 서문(1921)
3. 교회교의학(1932-38)
4. 성경의 권위와 중요성: 열 두 논제들(1947)
5. 개신교 신학입문 (1962)
6. 결론
본문내용
서론
종교개혁자 장 칼뱅 이후로 주요 신학자들 중에 칼 바르트만큼 성서해석을 행한 자가 없다고 여겨진다, 바르트는 역사 비평학을 제시한 바룩 스피노자 이후로 역사 비평학에만 몰두해온 20세기 성서학에 도전을 가져왔다. 그러나 바르트의 성서해석은 자신의 신학적 해석을 통해 본문을 해석한다며 여러 주석가들로부터 비판을 받아왔다.
바르트는 성서해석학에 대해 논하기도 했지만, 그는 성서해석학을 이론적으로 정립하는 것보다 성서본문을 해석하는 실천에 늘 우선순위를 두었다. 성서주해를 실천할 때만이 성서해석학에 대해 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불트만과 달리 평생 성서해석학을 학문의 한 분야로서 이해하거나 다루지 않는다. 이는 바르트가 성서 본문을 해석하는 자는 인간이 아니라 성령을 통하여 일하시는 하나님 자신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신의 여러 저서(특히, 로마서 주석과 교회교의학)에서 자신의 성서해석과정과 방법론을 설명한다.
필자는 이 글에서 바르트가 역사비평을 사용하지만 보통 역사비평의 이해와는 달리 성서주해에서 저자와 본문(저자의 글)과 해석자가 서로 분리된 관계가 아닌, 해석자가 저자의 생각과 말에 참여하는 관계로서 이해하며, 또 영감설을 기반으로 과거의 저자를 통해 성령이 모든 시대를 독자로 두고 있다는 다는 점을 통해 동시대적으로 해석된다는 점을 주장한다. 또, 필자는 그의 전기 신학인 변증법적 신학에서 후기 신학인 유비의 신학의 전환을 고려했을 때인 1924년을 기준으로 두었을 때, 그는 여전히 자신의 일관적인 성서해석방법을 가졌다고 주장한다.
로마서 주석
바르트는 로마서 주석의 1판(1918)과 2판 서문(1921)에서 자신의 성서해석방법의 이해와 원리인 프롤레고메나(Prolegomena)를 썼다.
1) 로마서주석 1판 서문(1918)
바르트는 1세기 바울의 목소리에 대해 자신의 이해에 대해 설명하며, 그가 살았던 1세기의 목소리는..
<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