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활용사례 및 분야연구 및 인공지능 한계점과 미래에 대한 나의의견
- 최초 등록일
- 2021.05.18
- 최종 저작일
- 20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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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공지능 활용사례 및 분야연구 및 인공지능 한계점과 인공지능 미래에 대한 나의의견 정리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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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공지능 정의
2. 인공지능 활용사례 및 분야연구
3. 인공지능의 한계점
4. 인공지능에 대한 나의의견 (인공지능의 미래)
본문내용
1. 인공지능 정의
과거의 컴퓨터는 단순한 계산 업무를 처리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으며, 과학자들은 좀 더 지적인 과제, 예를 들어, 인간이 행하는 각종 게임이나 하나의 언어로 작성된 문장을 타언어로 번역하는 과제 등을 처리할 수 있는 컴퓨터를 생각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 인공지능이란 연구 분야를 탄생시켰다.
이렇듯 인공지능은 현대의 컴퓨터 기술의 응용 분야가 광범위해지고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기능이 다양해짐에 따라, 컴퓨터에게 새로운 기능을 부여하기 위하여 시작된 연구이다.
2. 인공지능 활용사례 및 분야연구
(1) 인간언어 및 목소리 이해
인간과 컴퓨터와의 의사를 소통하는데 있어서 가장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컴퓨터가 지정된 형식의 명령문이나 프로그램만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연언어 및 목소리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다면 의사소통은 물론 컴퓨터의 대중화에 크게 기대 할 수 있다. 한글의 전산화와 더불어 우리나라에서도 널리 연구되어야 할 분야라고 생각된다.
(2) 게임분야
게임이 재미있는 이유는 인간의 생각하는 능력에 대한 도전이기 때문이다. Tic-Tac-Toe, Nim, Kalah, 8 퍼즐과 같은 간단한 게임도 어린이에게는 도전거리이다. 체커, 체스, 브리지, 바둑 같은 복잡한 게임은 재능있는 어른조차 수년이 걸려도 마스터하지 못한다. 거의 모든 게임이 패턴을 찾고, 계획을 세우고, 조합을 탐색 (Search) 하고, 예상치 못한 움직임을 판단하고, 경험으로부터 학습 (Learning) 할것을 요구하며, 전문가가 되려면 수많은 날의 노력을 필요로 한다. Alan Turing 이 컴퓨터의 추론 (Reasoning) 능력을 연구하기 위한 좋은 프로젝트로서 체스 게임을 제안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의 강력한 성능을 증명하는데 게임이 사용되곤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