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중심 보육과정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정리해 보고, 그러한 프로그램의 장점과 단점, 우리나라 보육에의 적용
- 최초 등록일
- 2021.07.08
- 최종 저작일
- 2021.07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과목명: 보육과정
<과제명>
1. 놀이 중심 보육과정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정리해보고, 그러한 프로그램의 장점과 단점, 우리나라 보육에의 적용 가능성 등에 관하여 결론을 서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 중심 보육과정 프로그램의 정의
2. 놀이 중심 보육과정 프로그램의 종류와 각각의 장·단점
1) 교구놀이를 통한 프로그램
2) 역할놀이를 통한 프로그램
3) 전통놀이를 통한 프로그램
4) 모래놀이를 통한 프로그램
5) 숲속놀이를 통한 프로그램
3. 우리나라 보육교육에서의 적용과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치원에 가면 아동들이 교사들과 함께 여러 놀이에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이 그저 ‘아이들이 노는구나’ 라는 생각에 그칠 수 있겠지만,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 여러 면에서 발달되어가고 있다.
최근 유아교육과정이 바뀌기 전까진 유아교육 프로그램들이 교사중심의 프로그램이었다. 교사가 추구하는 바에 맞춰 그 놀이 환경도 형성되고 짜여진 틀 안에서 활동이 이루어졌다면, 최근 개정 후 교육프로그램은 아동중심의 놀이중심 교육으로 바뀌었다. 아동 개개인의 역량과 흥미, 관심사가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장점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낼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의 목표도 바뀌고 있는 것이다.
4차원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선 창의성, 비판적인 사고, 협업 능력 등이 필요한데, 그 과정이 놀이교육을 통해 증진될 수 있다. 놀이는 인간이 가진 태초의 본능이며, 이 안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은 재미와 함께 발달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중심의 놀이를 통한 학습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제 유아교육환경에서의 접목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교육적 시사점은 어떠한지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놀이 중심 보육과정 프로그램의 정의
놀이라는 것에 대해 가븨(Garvey, 1977)는 놀이를 5가지 항목으로 정의 내렸다.
첫째, 놀이는 유쾌하고 즐거운 것이며, 둘째로 놀이는 다른 부수적인 목적을 갖지 않는다고 하였다. 셋째로 자발적이고 임의적이며, 넷째로 놀이 주체인 아동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 놀이는 놀이가 아닌 것과 어떤 체계적인 관계를 갖는다고 하였다.
이러한 놀이를 활용한 놀이 중심 보육(교육)과정의 목표는 놀이를 통해 탐구 및 인지하며, 신체운동을 하고, 타인과 소통하며,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게끔 도와주도록 한다. 또한 놀이를 하면서 예술을 경험하고, 자기표현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창조적인 아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혜정, 『유아사회교육』, 창지사, 2020.
박찬옥, 『유아놀이지도』, 학문사, 2003.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정나라, 정유진 공저, 『놀이중심 교육과정』, 교육과 실천,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