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산과 시온
- 최초 등록일
- 2021.07.22
- 최종 저작일
- 20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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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내산, 계약의 산
1) 시내산 경험과 시내산 전승
2) 볼모지에 있는 야훼의 집
3) 시내산과 계약공식(후대 전승)
4) 역사적 서언의 신학
5) 역사의 끝으로서 미츠봇(계명)
6) 율법은 계명과 동일한가?
7) 계약 신학의 관점에서 본 윤리와 제의
8) 한 하나님 아니면 한 주인?
9) 하나님의 왕권, 인간의 왕권
10) 하나님과 인간의 혼인
11) 영원히 갱신되는 언약
2. 시온, 성전의 산
1) 산문전승에 나타난 시온의 고대 역사
2) 야훼의 집 다윗의 집
3) 성서 이스라엘에서 신화의 생명력
4) 우주산으로서 시온
5) 거룩한 장소 성전
6) 거룩한 장소, 거룩한 시간
7) 이스라엘에서 우주산의 의미
8) 성전에 대한 열망
9) 유대교에서 성전의 생존
3. 시내산과 시온의 분명한 상호관계
1) 시나이의 후계자로서 시온
2) 시내산과 시온산, 남과 북
3) 우주산에서의 계약 갱신
4) 모세와 다윗
본문내용
제1장 시내산, 계약의 산
1. 시내산 경험과 시내산 전승
시내산에선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인가? 시내산에 대한 어떤 실증적 증거도 갖고 있지 않다. 시내산에 대한 방대한 분량의 문서전승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성서는 시내산 경험을 역사적 ‘사실’로 전하고 있지 않다. 사실 현대인이 생각하는 객관적인 역사서술이라는 개념 자체가 성서 시대에는 존재하지 않았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성서 저자들은 언제나 역사를 초월적 진리를 표현하기 위한 도구요 방편으로 사용했다. 역사 자체가 아니라 역사를 통해 ‘진리’를 전달하는 것이 그들의 궁극적 목적이었다. 다시 말해 시내산 기사는 객관적인 역사를 기술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야훼와 이스라엘 백성 사이의 전형적인 관계를 드러내기 위해 쓰였다.
시내산은 하나의 원형이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도 그 속에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틀이다. 모든 법전이 모세로부터 나왔다고 생각한 점은 시내산 ‘사건’이 이후 세대가 자신들의 정체성을 재구성하고 재확립하는 하나의 모형 역할을 하였음을 나타낸다. 시내산 경험이 실제로 어떤 것이었든지 간에, 분명한 것은 이스라엘이 이 사건에 끊임없이 의미를 부여하였다는 것이다.
2. 볼모지에 있는 야훼의 집
이스라엘이 처음 시내산 경험을 하게 되었을 때의 정황을 아는데 시편 68편이 좋은 예가 될 것이다. 첫째, 야훼를 시내산으로부터 전장을 향해 행진해 올라가는 전사의 모습으로 그리고 있다. 둘째, 야훼의 집이 이스라엘 땅 안에 자리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땅에서 보면 거대한 사막 저편에 있는 먼 곳 시내산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시편 68편에서 시내산과 야훼는 오경에서보다 훨씬 더 뿌리 깊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오경에서 시내산은 야훼가 율법을 계시한 장소 그 이상의 의미는 없어 보이지만, 시편 68편에서 야훼는 ‘시내산의 하나님’이다. 이스라엘의 땅을 향해 행진해 오지만 야훼의 집은 여전히 시내산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