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의 개념과 향후 발전방향
- 최초 등록일
- 2022.01.24
- 최종 저작일
- 20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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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재 메타버스 가상세계에 대한 관심이 점차 커지는 상황에서 메타버스의 개념과 다양한 사례, 특징점, 향후 발전 방향 등을 조사 발표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메타버스란
2. 메타버스 출현과 특징점
3. 메타버스 활용 사례
1) 게임 및 판매 플랫폼
2) 구독과 인앱결제
3) 컨텐츠 제작 판매
4. 결론 : 메타버스 향후 발전방향
본문내용
현재 세계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점진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오프라인 서비스의 온라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비대면 서비스 제공과 소비행태 변화와 함께 온라인 상에서도 오프라인과 비슷한 경험을 원하는 사람들의 욕구도 점차 증가하였다. 이 모든 것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신기술로서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다. 메타버스는 초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데, 현실을 초월한 가상의 세계를 의미한다. 메타버스가 인터넷을 이어갈 차세대 서비스로 언급되면서 페이스북, 애플, MS, 인텔 등과 유사한 글로벌사들이 관련기술 및 비대면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그리고 5G를 비롯하여 메타버스 관련기술이 발전되면서 가상공간에서 현실과 유사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특이한 환경이 마련되었다. 메타버스는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제페토 등과 같은 게임, 공연, 소셜미디어 등 컨텐츠 업계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가능했던 콘서트, 팬미팅, 기업행사 등도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사용자들이 직접 콘텐츠를 생성하고 판매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과 결합하여 실질적인 경제활동이 가능하다는 특징점을 지니고 있다. 아직 시장의 최초 진입단계로 엔터테인먼트나 게임분야를 중심으로 활용되고 있으나 향후 다양하고 전반적으로 모든 산업에서 활용될 것으로 보여진다. 글로벌사들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투자 및 기술혁신과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확산은 메타버스라는 세계를 더욱 확산시키고 발전하게 만들 것이다. 지금은 시장을 형성하는 단계로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산업기반과 비대면 상황에 맞는 시장 조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메타버스 출현과 특징점
90년대 미국의 공상과학 작가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아바타 용어와 함께 처음 등장하였다.
참고 자료
메일경제 - 씨티라이프(메타버스 시대)
구글 - 메타버스 등 이미지
KIET - 경제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