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말선초 성리학의 전개
- 최초 등록일
- 2022.04.08
- 최종 저작일
- 2021.09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여말선초 성리학의 전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우리나라의 사회 분위기를 표현할 때 유교사회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곤 한다. 여기서 유교라는 말은 훈고학, 성리학, 양명학 등 다양한 학문을 뜻하지만 우리의 말 속 유교는 대부분 이 성리학에 국한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이 성리학이라는 학문의 기원은 북송시대의 주희가 송나라 시기 주돈이, 장재, 소옹, 정호, 정이 등으로 대표되는 여러 신유학자들의 학문을 구체화하고 집대성하여 만들어졌다. 그러면서 국내에도 고려 말 수용이 되어 조선시대에는 가장 강력한 통치이념으로 작용될 만큼 중요한 학문으로 통했다. 지금부터는 우리나라에서 이 성리학이 수용된 과정과 수용 후 조선에서는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나갔는지에 대해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우선 누군가가 ‘고려는 유교, 불교, 도교 이 세 종교 중 어느 종교의 색체가 강한 나라인가’라는 물음을 던진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교라고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삼국을 통일한 고려는 불교사상을 근간에 두고 나라를 통치해 나갔으며, 고려만의 특색 있는 불교로 불교를 재탄생시켰다. 그 결과, 의천과 지눌 등과 같은 훌륭한 승려도 탄생하게 되었다. 그러나 불교계는 타락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