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설화의 성격(역사적/설화적 성격)
- 최초 등록일
- 2022.06.03
- 최종 저작일
-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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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동설화의 역사적, 설화적 성격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국문학개론 과제로 작성한 것이며, 이 강의를 수강하시는 분들께 참고가 될 만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동설화의 내용
2. 서동설화의 성격
1) 서동설화의 역사적 성격
2) 서동설화의 설화적 성격
3. 마무리
본문내용
1. 서동설화의 내용
서동설화는 <삼국유사> 무왕조에 수록되어 있다.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구비문학은 상황에 맞게 재해석되고 적절하게 변화될 때 생명력을 가지게 된다. 서동설화는 역사적인 사실의 기록으로 보려는 견해와 설화적 사실을 기록화한 견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일단 설화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백제 제 30 무왕의 이름은 장인데, 어머니가 과부로 못의 용과 관계하여 태어나게 되었고, 기량을 헤아리기 어려웠고 항상 마를 캐서 생활을 하여 서동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신라 진평왕의 셋째 딸 선화공주가 아름답다는 소문을 듣고 머리를 깎고 경주로 들어와 아이들에게 마를 주어서 따르게 하고 노래를 부르게 하다. 서동요를 아이들이 부르니 동요가 경주에 널리 퍼지게 되었고 궁중에까지 알려져 신하들이 간하여 공주를 먼 곳으로 귀양보내게 되었다. 왕후가 노잣돈으로 황금 한 말을 주었다. 공주과 귀양처로 가는데, 서동은 도중에 나와 맞이하여 공주를 모시고 가고자 하였다. 공주는 비록 그가 어디서 온지는 모르나, 우연히 믿고 기뻐하면서 그를 따르게 되었고, 몰래 관계하게 되었다. 그 후에야 서동의 이름을 알고 동요의 징험을 믿게 되었다.
참고 자료
변종현, <기획 주제 논문 : 서동설화의 기록화 양상 연구>, 배달말, Vol.47No.-[2010], P. 1-27
신영명, <서동요의 역사적 성격>, 우리文學硏究, Vol.21No.-[2007], P. 87-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