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시즘] 마르크스 종교이론의 중심내용은?
- 최초 등록일
- 2003.12.17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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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마르크스 종교이론>
1. 종교 발생 / 기원론
(1) 자연종교
(2) 인공종교
(3) 계시종교
2. 마르크스의 종교에 대한 정의
(1)'이론'으로서의 종교
(2)'이데올로기'의 종교
(3)'현상'으로서의 종교
(4)'민중의 아편'으로서의 종교
<엥겔스>
1. 종교의 발생에서 소멸까지
(1) 종교발생론
(2) 애니미즘
(3) 자발적인 종교와 인위적인 종교
(4) 초기 기독교
(5) 로마 카톨릭교
(6) 프로테스탄티즘
(7)프롤레타리아의 기독교
2. 종교비판
3. 종교의 가면과 위장
4. 엥겔스의 종교비판의 통일성
<레닌의 종교비판>
1. 종교의 기원, 발전, 본질, 그리고 기능
(1) 종교 발생론
(2) 종교의 발전
(3) 종교의 본질과 기능
2. 레닌의 종교비판의 통일성
3. 엥겔스와의 차이점
4. 마르크스와의 차이점
5. 종교비판
<카우츠키의 종교비판>
1. 종교 발생론
2. 종교의 본질과 기능
(1) 종교의 본질
(2) 종교의 기능
3. 카우츠키의 종교비판의 통일성
4. 마르크스와 엥겔스와의 차이점
5. 카우츠키와 레닌의 비교
6. 카우츠키는 정통 마르크스주의자인가, 배교자인가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마르크스의 종교에 대한 정의
상술한 종교 기원론에서 노출되고 있는 바와 같이 마르크스는 종교란 기원 그 자체부터 불합리하고 비현실적이어서 개인과 사회에 해악만 끼치는 인류의 적이라는 판단아래 종교의 개념을 '이론', '이데올로기', '현상', '민중의 아편'등의 네 가지로 규정하고 있다.
(1)'이론'으로서의 종교
마르크스는 어떤 문제를 다룰 때마다 언제나 그것의 이론과 실제에 관심을 기울였다. 대부분의 이론은 실제와 결부되어 있기 마련이지만 때로는 실제와 전혀 관계가 없는 순수한 이론만인 것도 있다. 인간의 현실생활에 실천행동으로 기여하지 못하는 것이라면 여하한 이론이나 철학도 무용하다고 보는 것이 그의 철칙이다. 따라서 그의 철학적인 비판의 기준은 언제나 실제성이었으며, 모든 존재의 존재가치나 의의는 경제구조에 의해서만 규정지웠다. 그는 종교를 하나의 무용한 철학적 이론이라 규정했다. 마르크스에 있어서 이론이란 언제나 무용한 것이었으며 가치로운 것은 오직 물질로 대표되는 경제구조 뿐이었다. 철학과 종교는 인간의 경제활동에 아무런 관계가 없는 이론에 불과했기에 "종교는 하나의 이론이다."라는 선언은 "종교는 인간생활에 무용한 것이다."라는 말과 같은 뜻이다. 그는 종교의 무가치성을 강조하여 "종교는 일종의 환상이며 현실적인 가치라곤 전무한 일종의 死物과도 같으며 미친 짓이다."라고 역설하고 있다. 또한 그에게 종교는 그가 추구하는 사회주의 건설을 방해하는 이론이라 규정한다. 그가 목적하는 사회주의 사회 건설을 위한 유일한 수단은 폭력혁명인데 반해 종교는 폭력을 거부하고 사랑과 자비와 인을 수단으로 하여 복지사회의 건설을 기도하기 때문에 사회주의를 위해서는 장애가 아닐 수 없고, 그래서 마르크스가 기도하는 프롤레타리아 독제국가의 입장에서 본다면 분명히 망국의 원인일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이다.
참고 자료
Ⅳ 참고문헌
D.B.맥코운, 1991, 마르크스주의 종교이론, 서광사
제임스 벤틀리, 1986, 기독교와 마르크시즘, 일월서각
박덕원, 1987, 마르크스 종교이론과 교육, 한국교육철학회, 5권
김영한, 1988, 기독교와 마르크시즘 : 제1장 마르크스의 종교비판과 기독교,
숭실대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8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