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의 종교이론
- 최초 등록일
- 2003.05.16
- 최종 저작일
- 2003.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마르크스의 종교이론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마라크스의 사상체계와 중심개념
1.1 마르크스<Marx, Karl Heinrich>(1818.5.5~1883.3.14)의 생애
1.2 마르크스의 주요 주제들
1.2.1 소외
1.2.2 자본주의 비판
1.2.3 유물론(唯物論)
1.2.4 계급투쟁(階級鬪爭)
1.2.5 토대(土臺)와 상부구조(上部構造)
2. 맑스의 종교 이론
3. 맑스의 종교관에 대한 비판
3.1 맑스의 이론은 환원론적이다.
3.2 맑스의 종교관은 주로 기독교에 초점 맞추어져 있다.
3.3 종교적 소외의 문제
3.4 하부구조로서의 경제와 상부구조로서의 종교의 상관성
3.5 정치경제이론으로서의 맑스주의 한계
4. 맑스주의와 종교의 새로운 관계 설정을 위하여
본문내용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다’라는 선정적이며 공격적인 말로 그의 종교관을 단번에 보여준 맑스는 그에게 쏟아지는 수많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종교문제를 다루는 수많은 사람들의 입에 거론된다. 사실 맑스는 종교학자가 아니었고 종교이론가도 아니었다. 앞에서 거론된 사람들은 그들이 비록 종교학자는 아니었지만 그들의 관심은 종교였기 때문에 좀더 접근하기 쉽지 않았나 한다. 그러나 맑스의 중심이론은 정치경제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그의 종교관을 다룰 때에는 난점에 부딪히게 된다.
맑스의 이론은 그의 도식화와 구조틀에 대한 설명 때문에 필연적으로 종교학에서 환원주의다라는 비판을 받고 있으며 이는 종교현상학과 종교사회학 사이에 존재하는 영원히 접점이 없어 보이는 문제와도 연결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맑스의 이론이 오늘날도 역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것은 종교는 결코 사회와 동떨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는 맑스가 분명히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헤겔까지 종교는 사회구성.체가 아니라 인간에게 주어진 신의 의지의 발현으로 생각되어졌다. 이런 헤겔이론에 대해서 포이에르바하는 절대정신의 추상적이고 비현실적인 역사를 논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역사를 창조했다는데서 맑스는 그를 중요한 철학자로 생각한다.
참고 자료
Daniel L. Pals 『Seven Theorise of Religion』 4. Religion as Alienation
Sigmund Freud, James Strachey『New Introductory Lectures on Psychoanalysis』
K.마르크스 『독일이데올로기』
K.마르크스 『공산당선언』
K.마르크스 『임노동과 자본』
맥코운 『마르크스주의 종교이론』
한국철학사상연구회 1992 동녘 『현대사회와 마르크스주의 철학』
윤승봉 1997 한울 『현대 한국 종교 문화의 이해』 제 4장 사회변동과 종교의 반응
월터 캡스 『현대종교학담론』
오경환 『종교사회학』 제 6장 마르크스의 종교이론
http://www.homoreligiosu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