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의 종교이론
- 최초 등록일
- 2007.12.13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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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르크스 및 엥겔스의 종교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르크스 사상에서 종교가 차지하는 비중, 종교이론의 통일성
2. 마르크스의 종교 발생론
3. 시간적 의미로서의 종교의 발달과정
4. 새로운 생산양식과 적합한 종교적 이데올로기
5. 종교의 본질과 기능
6. 엥겔스의 종교 발생론
7. 엥겔스의 종교의 기능
8. 레닌의 종교 발생론
9. 레닌의 종교의 본질과 기능
10. 카우츠키의 종교발생론
11. 카우츠키의 종교의 본질
12. 카우츠키의 종교기능
13. 결론
본문내용
1. 마르크스 사상에서 종교가 차지하는 비중, 종교이론의 통일성
1) 마르크스의 전체 저서 중 전적으로 종교에 관해서만 다루고 있는 부분은 극히 적다. 그러나 마르크스는 종교를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대체로 종교의 발생과 분류에 관심을 가 지고 종교를 분석하였지만, 때로는 분석, 비판, 설명을 하기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였 다.
2) 마르크스의 종교이론에 대한 특징적 견해들은 초기의 종교에 대한 견해와 논리적으로 일관성을 지니고 있다. 마르크스는 종교적 신념, 행위, 제도에 대해 적대적이었다. 마르크 스는 그 어떤 종교적 교리도 진리라고 인정하지 않았다. 그는 종교와 미신, 진정한 종교와 거짓된 종교를 구분하지 않았으며 신앙의 대상조차도 인정하지 않으려 했다. 마르크스는 종교를 부수적인 현상으로 이해하였다. 기타 마르크스는 이와 같이 종교를 부정하고, 대체 적으로 비판하려 했다. 초기 저서들에서는 그래도 위안적 이며 완화적인 종교의 기능을 천 명하기도 했다. 후기 저서에서도 종교를 “마취적”으로 보는 입장으로 유지하기도 했다.
2. 마르크스의 종교 발생론
1) 자연종교의 개념- 의식은 처음에는 주변의 환경에 관한 의식이지만 점차 자아의식을 지니게 되는 개인이 주위의 사람이나 사물과 제한된 관계를 맺으면서 생겨난 의식이다. 동 시에 이것은 자연에 대한 의식인데 자연은 인간에게 처음에는 전혀 알수 없고 강력하여 어 떻게 할 수 없는 힘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인간의 자연에 대한 반응은 순전히 동물적이며, 인간은 동물과 마찬가지로 자연으로부터 위압감을 느낀다. 따라서 초기의 의식은 자연에 대한 순수하게 동물적인 의식이다. 마르크스는 위 글을 토해 자신이 생각하는 자연종교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2) 한계- 사실에 대한 마르크스의 무지, 내적 일관성의 결여, 애매 모호성이 드러난다.
플라톤 시대에서 마르크스 시대까지 사회철학자들의 연구는 경험적 방법을 무시해 왔으며 그들이 내린 결과는 항상 추측 또는 억측에 불과 했고, 마르크스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참고 자료
마르크스주의 종교이론 D.B.맥코운 | 강돈구 외 역 | 서광사 | 1991.11.01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사회비판이론 문현병 | 동녘 | 1996.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