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 최초 등록일
- 2022.07.04
- 최종 저작일
-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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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멀티미디어개론
주제: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사물인터넷
1)개요
2)등장배경
3)사용목적
4)핵심기술
5)발전방향
(1)가정
(2)산업분야
2.증강현실
1)개요
2)정의
3)주요기술
(1)센싱 및 트래킹 기술
(2)AR 디스플레이 기술
4)발전방향
3.가상현실
1)개요
2)등장배경
3)주요기술
(1)HMD 기술
(2)모션 기반 시뮬레이터 기술
(3)위치 추적 기술
4)발전방향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공상과학영화를 보면 인공지능 컴퓨터와 대화를 나누고, 가상의 현실을 영상으로 허공에다가 띄우고, 주인공이 손을 움직이면서 영상을 마음대로 조작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제 이런 광경은 비단 영화 속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게 되었다. 우리는 이미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세상을 접하게 되었으며, 사물인터넷 기술로 인터넷으로 사물이 연결되어서 스마트폰으로 이것저것 제어를 할 수 있게 되었다. 가까운 미래에 정말 영화 속과 같은 세상이 구현될 것이다. 영화에서나 일어날법한 일들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이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증강현실 기술이다. 각각 기술에 대해서 본론을 통해 상세히 서술해보겠다.
Ⅱ.본론
1.사물인터넷
1)개요
사물인터넷(IoT)는 1997년 미국의 생활용품 제조회사인 P&G에서 브랜드 관리자로 일하던 캐빈 애쉬턴이 화장품 유통망의 가시성에 대해 일을 하면서 RFID와 센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물을 인터넷에 연결하려는 시도에서 세계 최초로 사용되었다. 사물인터넷은 처음에 도처에 있는 센서들을 인터넷을 통해 물리적인 세상과 연결해주는 시스템의 의미로 시작했으니 시간이 흐르면서 사물들로 연결된 네트워크로 개념이 확장되었다.
2)등장배경
사물인터넷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필요성에 따라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크게 각광 받게 되었다. 첫 번째, 인구가 감소하고 1인 가구가 늘어나게 되었으며,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게 되어 인간의 개입 없이 기기의 자동화에 대한 필요가 늘어나게 되었다. 두 번째,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에게 인터넷이 보급화되었으며 유무선통신 기술의 발달로 네트워크에 대량의 기기 연결이 가능하게 되었다. 세 번째, 센싱 및 제어 기기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가전, 기계, 자동차 등에 센서를 장착할 수 있게 되었다. 네 번째, 대규모 분산 데이터 관리 기술의 발달로 센서 데이터 처리가 가능해졌다.
참고 자료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미래, 이길행 외 8명, 콘텐츠하다, 2018
가상현실 개념사전, 정동훈, 21세기북스, 2017
스마트폰과 웹의 혁명, 증강 현실의 모든 것, 니케이커뮤니케이션편집부, 류하나 역저, 멘토르, 2010
사물인터넷과 생태계, 이훈, 한티미디어,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