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마술피리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22.11.27
- 최종 저작일
- 2021.10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오페라 마술피리 감상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오페라의 역사
Ⅱ. 마술피리 소개
Ⅲ. 요소별 분석
Ⅵ. 소감 및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리포트에서는 오페라의 역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모차르트의 오페라 “마술피리”의 감상평에 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특히 각 오페라 구성요소별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할 것이다. COVID-19의 유행으로 인해 오프라인 오페라 감상은 힘들 것으로 판단하여 온라인으로 감상하였다.
Ⅰ. 오페라의 역사
대부분의 서양 음악 양식의 기원이 어디인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황임에도, 최초의 오페라는 발생 장소와 시기가 알려져 있다. Rinuccin, Peri, Caccini는 1597년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최초의 오페라라 불릴 만한 작품을 만들어내었다. 이들은 고대 그리스의 문화를 재건하는 시도에서 이러한 작품을 제작하였으며, 초창기의 오페라는 단순히 가사의 운율을 살려 읊는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이후 베네치아 오페라 양식에서 화려한 외관을 추구하고 대규모의 악단이 반주하는 형식으로 바뀌면서 큰 인기를 끌게 되었다.
참고 자료
류세자, 김기연."오페라 무대분장 디자인 연구-모차르트의 마술피리를 중심으로-."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2.1(2004):31-43.
윤용호. "오페라 『마술피리』 : 모차르트와 괴테의 만남." 카프카연구 12. (2005): 201-222.
이승연, 김영삼. "오페라 “마술피리”의 무대의상 제작 사례 연구." 복식 61.2 (2011): 72-87.
동아사이언스, “소프라노 조수미 KAIST교수 됐다”
(https://m.dongascience.com/news.php?idx=49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