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사상] 마르크스 사상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4.03.06
- 최종 저작일
- 2004.03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마르크스 사상의 이해
1) 역사적 유물론
2) 하부구조(=토대)의 변화와 역사
2. 마르크스주의 예술의 이해
1) 예술생산의 전제로서의 물질생산
2) 예술생산의 특징
3) 예술의 사회적 기능
4) 예술과 생산의 상대적 독립성
5) 개별성(특수성) 표현을 통한 일반성의 획득
6) 마르크스주의 예술의 이상적인 모습
7) 자본주의 사회의 예술에 대한 비판과 한계
8) 잘못 고착된 속류 마르크스주의 예술
9) 예술의 기능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설명
10) 예술에서의 아름다운 것과 더러운 것
11) 마르크스주의 예술에서의 미의 특성
12) 미술 작품에의 적용
3. 맺음말
본문내용
1) 예술생산의 전제로서의 물질생산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관점에 따르면, 심미감각을 포함한 감각 능력, 사유능력, 창조에 필요한 기술을 포함한 창조능력, 그리고 사유를 하고 사상을 교류하는데 필요한 언어 등은 모두 인간의 본질역량이며 이것들은 모두 인류가 자연을 개척하면서 행했던 실천행위 속에서 만들어지고 발전되어 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은 주어진 자연적, 사회적 환경 안에서 도구로 필요한 재화와 더불어 사상, 의식, 언어, 예술을 생산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조심해야 할 부분은 바로, 예술이 원시 노동자들에 의한 이용물의 제작으로부터 발전했지만, 그것은 물리적 필요성을 넘어 인간의 정서적 욕구를 드러내는 것이라는 점이다. 인간은 자연을 개조하는 실천행위 속에서 자신의 감정을 발전시킨다. 이런 것들은 인간의 본질역량의 일부분이다.
그리고 예술은 기술적 세련성과의 관련성을 결코 버리지 않으며 인류의 문화는 그것의 실용적인 기술에 근거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