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자바 소켓프로그래밍
- 최초 등록일
- 2004.04.29
- 최종 저작일
- 2004.04
- 3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A+ term project입니다.
소스코드도 포함했습니다.
목차
* Introduction
1. What is Network Programming?
2. What does network programming do?
3. About Network Structure
4. What is a Socket?
5. What is Socket Programming?
6.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7. UDP(User Datagram Protocol)
8. The Implement of Packet Round-Trip-Time measurement Program
* Appendix(The List of used Classes and Methods)
* Conclusion
* Reference
본문내용
본 Project는 UDP client와 UDP server application을 구현하여 client에서 server로 packet을 전송하고 그 packet을 다시 수신하여 packet의 round trip time을 측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조건을 client와 server의 model을 통하여 그 기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UDP Client
: UDP client는 접속되기를 수동적으로 기다리는 서버에게 Datagram을 보내는 것으로 시작한다. 대체적인 UDP client는 다음의 세 단계를 거친다.
① DatagramSocket의 인스턴스를 구성한다. parameter로 packet size, packet count, local address와 port를 지정한다.
② DatagramSocket의 send()와 receive() 메소드를 사용하여 DatagramPacket의 인스턴스를 주고 받음으로써 server와 상호 통신한다.
③ 통신이 끝나면 DatagramSocket의 close() 메소드를 사용하여 socket에 할당되었던 자원을 돌려준다.(deallocate)
▣ UDP Echo Server
: 서버의 역할은 통신 종단을 설정하고, Client가 통신을 개시할 때까지 수동적으로 기다리는 것이다. 그러나 UDP는 connectionless 이기 때문에 UDP통신은 연결 설정을 거치지 않고, client로부터 datagram에 의해 시작된다. server의 기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local port와 선택적으로 local address를 지정하여 DatagramSocket의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② DatagramSocket의 receive()메소드를 사용하여 DatagramPacket의 인스턴스를 수신한다.
③ DatagramSocket의 send()와 receive() 메소드를 사용하여 DatagramPacket을 주고받는다.
④ 통신이 끝나면 DatagramSocket의 close() 메소드를 사용하여 socket의 메모리를 반환한다.
참고 자료
『TCP/IP Socket In Java - Practical Guide for Programmers』, Michael J. Donahoo.
『Beginning Java Networking』, Chad Darby.
『Java Network Programming』, Hughes, Merlin
『TCP/IP Protocol Suit』, Forouzan, Behrouz A.
『Java 입문』, 오세만, 생능출판사
『Java JDK1.3 API Documents』- http://java.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