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 현대음악
- 최초 등록일
- 2004.07.07
- 최종 저작일
- 2004.07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현대음악의 개념
Ⅱ. 현대음악의 시대적 배경
Ⅲ. 현대음악의 특징
1. 조성의 파괴
2. [리듬]의 혁명
3. 화성의 파괴
4. 음색의 혁명
5. Improvisation
Ⅳ. 현대음악의 구분
1. 1900년 전후
2. 1945년 이후
Ⅴ. 한국 현대음악의 현황과 그 전망
Ⅵ. 현대음악의 문제점
1. 맹목적인 모방
2. 민족적 경향의 공백
3. 전위(前衛)음악과 전위(全僞)음악
4. 새로운 형식의 모방
Ⅶ. 현대음악의 음악가
1. 국외
2. 국내
Ⅷ. 마무리 하면서
본문내용
modern music․contemporary music․music of today는 <고전주의 음악>,<바로크 음악>과 같은 음악사적인 양식 개념을 밟은 용어가 아니므로 사용되는 때와 경우에 따라서 가장 넓게는 20세기 초두 이후, 가장 좁게는 제2차세계대전 이후, 그리고 중용적인 용법으로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의 음악에 대해 사용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그리고 위에 열거한 외국에의 역어로서 <현대음악> 또는 <근대음악>이 적용되고 있지만, 그 내용은 광의의 경우에는 대체로 <20세기 음악>, 가장 협의의 용법으로는 <전위음악>이라는 말로 표현되는 대상과 거의 일치하고 있다.한국어의 <현대음악>과 <근대음악>과는 본래 구별없이 적은 여러 외국어의 역어로 등장한 것인데, 그러나 한국어의 <현대>와 <근대>의 뉘앙스의 차이 및 많은 역사학이나 문화사의 서적이 <현대>와 <근대>를 장이나 권으로 나누어 적고 있는 습관에서 <현대음악>은 오늘에 한층 가까운 것, <근대음악>은 그에 선행하는 시대의 낭만파와의 가교 역할을 한 시기의 것으로 보는 해석도 일부에서는 행해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