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학개론] 소설의 영화화에 대한 분석 -시나리오 중심-
- 최초 등록일
- 2004.09.09
- 최종 저작일
- 2004.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참고자료 보시면 알겠지만.. 꽉찬 내용의 레포트입니다. 영화학개론, 대학국어작문 둘다 기말 레포트로 썼고, A+ 나왔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초창기 각색 시나리오 영화
2. 현대 대중 각색 시나리오 영화
3. 영화가 소설에 의존하게 된 배경
4. 소설의 영화화가 가져다주는 장점
5.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단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창기의 영화는 소재의 부족에서 오는 창작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소설의 영화화’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오늘 날에 이르러, 영화와 TV 프로그램 등, 동적인 대중매체의 의존도,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공급자(영화 제작사, TV프로덕션 등)가 완벽하게 수요를 충당할 수 없는 한계를 만들게 되었다. 이 한계는 낮은 수준의 영화, 그리고 TV 프로그램 등으로 나타나게 되었고, 따라서 부족한 소재를 다른 매체에서 가지고 옴으로써 타개하려 하는 성향이 나타나게 되었다. 특히 소설을 시나리오화 하는 경우가 많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는 다른 매체보다 소설을 영화화 하였을 때의 장점이 많기 때문이다.
소설의 영화화가 가지고 오는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제작비의 절감’ 등과 같은 현대 대중 영화 제작과 동떨어진 장점도 있다. 소설을 영화화 하여 쓸 정도의 대중을 위한 영화는 다른 무엇보다 흥행을 중요하게 여기며, 이는 투자-수익의 자본주의의 원리를 철저히 따른다. 많은 자본을 투자하여 만드는 영화는 투자 자본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할리우드적인 시각에서 탄탄한 시나리오는 곧 수익과 연결되므로 이 부분에 많은 투자를 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김경수, 현대문학 : 한국 근대소설과 영화의 교섭양상 연구 - 근대소설의 형성과 영화체험. 「서강어문학회」 서강어문 15권. 1999.
김수남, 영화예술입문.「새미」, 2001.
김원, 소설에서 영화로의 이동, 「문창어문학회」국어국문학지, 30권. 1993.
사마준, 소설 창작의 법칙. 「청솔B&C」 2004.
잭 C.앨리스, 학술총서-102 세계 영화사.「이론과실천」1998.
사이드 필드,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 시나리오 쓰기의 실제/ 「민음사」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