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영화화는 문학의 확대다
- 최초 등록일
- 2006.11.19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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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의 영화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학과 영상이란?
2. 문학의 새로운 각도에서의 접근
3. 소설을 영화화한 사례
4. 소설의 영화화의 장점
5. 소설의 영화화의 단점
6. 문학과 영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문학과 영상이란?
⒧ 문학은 무엇인가?
문학은 겉으로 보자면 텍스트로써의 표현과 텍스트로 표현하기 위한 묘사의 방법, 시점의 차이, 기술방법이나 사건전개의 방향이나 진행 등을 바꾸어가며 의사전달 을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으므로 상당히 자유롭다고 볼 수 있다. 또, 같은 사건을 이야기 한다하더라도 시점의 차이 하나 만으로도 전혀 다른 작품과 시간, 묘사가 부각된다.
⑵ 영상은 무엇인가?
영상은 텍스트를 일으켜 세워 삼차원으로 만듦으로써 수동적으로 읽어 내려가지 않아도 보고만 있으면 자동적으로 읽어낼 수 있는 문학의 다른 세계 이다. 영상과 같은 경우 강조하고 싶은 부분의 음향효과를 살린다던지 다큐멘터리의 성격을 띤 작품은 전달하고 싶은 부분의 편집이나 질문공세를 하고, 영상미를 달리하는 부드럽게 하기식의 방법으로 의사전달을 하여 좀더 효과를 높인 전달을 하고, 공감각적인 면을 많이 살린다고 본다.
2) 문학의 새로운 각도에서의 접근
20세기 후반 문화의 주요한 특징 하나는 영화를 위시한 영상매체의 눈부신 활약과 이미지 문명의 급격한 확산일 것이다. 컴퓨터와 테크놀로지의 발달에 힘입은 영상산업의 급속한 성장과 텔레비전, 비디오, 영화 등의 양적, 질적 팽창은 현대 사회의 문화 현상 전반을 규정짓고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대부분의 정보와 오락이 영상매체에 의한 생산, 소비되고 있고 대다수의 현대인들의 삶은 영상이 제공하는 신속성과 명확성에 익숙해 있다. 한편의 드라마나 영화가 일으키는 사회적 파장이라든가 노래조차도 비디오로 제작되어 `보여주려`하는 경향 등에서 이 시대 영상이 누리는 위상은 쉽게 가늠해 볼 수 있다. 현대를 가리켜 영상시대라 일컫는 게 이제는 새삼스럽게 여겨질 정도로 오늘날의 사회 문화 전반을 가장 광범위하고 강력하게 지배하는 매체는 영상임에 분명하다. 이러한 영상매체의 부각은 이른바 `문학의 위기`의 유일한 원인은 아닐지라도 분명 가장 중요하고 가장 심각한 원인으로 자리한다. 문화 매체적 표현 양식의 침체와 위축은 영상매체의 성장과 활약에 절대적으로 기인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영화를 위시한 영상매체의 위세 앞에서 소설은 이야기로서의 매력을 현저히 상실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소설을 포함하여 문학의 존재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각도와 보다 넓은 시야에서 탐구되고 성찰되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영상매체가 주도하는 이미지 문명이 현대사회의 거대한 흐름을 형성하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면 그런 상황 속에서 문학과 영상의 관계를 고찰한다는 것은 분명 긴급하고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문학 주변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인식은 당연히 문학 혹은 문학연구의 변화에 대한 자각으로 이어져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인터넷 사이트
http://blog.daum.net/agari8000
http://blog.naver.com/drunkdriver
http://blog.naver.com/dodofree
-참고서적
『문학과 영상 예술』, 교재편찬위원회, 삼영사 2004
『문학과 영화 -영상시대의 문학론』, 김성곤, 민음사 2004
『문학과 이해』,문학과문학교육연구소, 삼지원 2005
『영화 속 문학이야기』, 문학과 영상학회, 동인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