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사실주의 연극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04.10.19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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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름대로 노력해서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좋은 성적이 나왔던 교양과목입니다^^
목차
1.20세기 연극
2.사실주의 연극의 대두 배경
3.사실주의 연극의 특징
4.사실주의 연극의 주요작가와 작품들
5.자연주의 연극의 대두
6.사실주의 연극의 한계성
7.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실주의연극 대두 배경>
19세기 중반에 이르면 이미 인간의 이상적 성질에 대한 신념이 많이 후퇴하여, 낭만주의가 그 매력을 상당히 상실했고, 산업혁명으로 인해 인류의 상당수가 겪고 있는 일반적인 불행이 강조되었다. 정치적인 불안정은 물론 전체 사회의 혼란이 큰 문제였다. 사상면에서도 오귀스트 꽁트(1798~1857)가 참된 지식의 열쇠는 상상과 열정에 있는 것이 아니라 관찰과 실험에 있으면, 모든 사물과 사건이 자연적인 원인과 결과의 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실증주의 내세우게 되었다. 찰스 다윈은 그의 저서'종의 기원'을 통해 유전과 환경이 존재의 결정소로서 모든 성격의 특징과 행동을 설명해준다고 암시하여 신의 존재에 대한 상당한 의문을 제기하고 창조설.예정설에 대해 진화설.발전설을 강화시켜, 인간을 신의 창조물이 아닌 한 자연물의 신분으로 전락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상화의 변화는 사실주의라는 사조와 시대적 경향을 형성하게 했다. 사실주의도 진실을 올바로 인식함으로써 인류의 운명을 개선하고자 했으나 이 새 사조는 진실의 정의를 오감을 통해서 얻어지는 지식에 한정시키는 경향을 보였다.
<사실주의 연극의 특징>
사실주의는 관객이 눈 앞에 보이는 것을 '일상적'인 현실의 모습이라고 받아들이도록 삶을 재현하려는 공연 스타일이다. 19.20세기의 유렵과 미국 연극계의 주된 경향은 일상 생활을 무대 위에 재창조하려는 것이었다. 미국의 유명한 연극하자 겸 비평가 에릭 벤틀리는 사실주의를 "자연 세계의 솔직한 재현"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사실주의는 정확하고 상세하며 인식할 수 있는 것이다. 실제 사람들과 똑같이 옷을 입은 배우들이 진짜 가구와 소품, 문, 천장, 그리고 창문이 있는 방의 한가운데에 위치해 있다. 사실주의 극의 기본 환경인 '박스 형 무대'는 삼 면의 벽과 천장을 이용하는데, 무대와 객석 사이의 네 번재 벽은 제거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서 환각을 만들어낸다. 주인공 또한 시간.공간적으로 거리가 먼 인물이 아니라 우리의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수 있는 인물로 변화되어 보다 현실감을 주게 되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1.<연극개론>한국문화사: 김익두 지음. 1997.2.15(p202∼p208)
2.<연극의 이해>국학자료원: 한옥근 지음.1998.2.28(p147∼p149)
3.<연극의 새로운 이해와 활용>행림출판:이강섭지음.1989.3.15(p30)
4.<연극의 이해>경성대학교출판부:최정일,이주상 공저.1997.3.15(p88∼p91)
5.<연극 이해의 길>평민사:M.S.배랭지. 이재명옮김.1991.3.14(p267∼p268)
6.http://my.dreamwiz.com/kkndoit/bookreading/doll.html
7.http://bbs4u.nate.com/Board/Basic/readboard.asp?bcode=fm82150&number=232&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