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칸트 미학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4.12.01
- 최종 저작일
- 2004.1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칸트의 '판단력 비판'을 중심으로 취미판단에 대한 전반적인내용을 살펴본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칸트의 철학적 체계
2.1. 판단력 비판
2.2. 칸트의 미학이론
3. 나오는 말
본문내용
칸트는 여기에서 여러 가지 인식능력들을 분류한 제 1비판의 결론들에 의존한다. 모든 이성적 존재는 인식능력을 가지는 바, 이것은 두 가지 능력, 즉 (잡다한 감각직관을 함께 모으는) 구상력과 (이 표상들을 개념에 의해 통일시키는) 오성 간의 연결성을 필요로 한다. 특정한 인식행위는 특정한 표상과 특정한 개념 간의 연결을 포함한다. 그것은 구상력과 오성 간의 확정적인 관계를 요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인식행위들은 하나의 비확정적인(indeterminate) 일반적 관계, 즉 그 두 가지 인식능력들 간의 기초적 조화를 전제한다. 이 능력들이 인식의 추구로 향하지 않을 때, 이것들은 감각직관이나 특정한 개념에 구속되거나 얽매이지 않고 말하자면 양자간의 조화를 즐기면서 인식을 유희할 수 있다. 이때 인식일반과 관련맺고 있는 임의의 표상 속에서 표상력들의 자유로운 유희의 감정이 존재하는 어떤 마음의 상태가 생겨난다. 이 상태에서 마음은 그 두 가지 인식능력들의 조화에서 강렬한 쾌나 만족을 얻는다. 이 쾌가 바로 美의 경험이다.
참고 자료
D. W. 크로포드, 『칸트 미학 이론』, 김문환 역, 서광사, 1995
김광명, 『칸트 판단력비판 연구』, 이론과 실천, 1992
먼로 C. 비어슬리, 『미학사』, 이성훈 · 안원현 역, 이론과 실천, 1987
칸트, 『순수 이성 비판』, 최재희 역, 박영사, 1994
칸트, 『판단력 비판』, 이석윤 역, 박영사,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