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유치진의 소
- 최초 등록일
- 2004.12.24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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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희곡의 이해시간에 주 교과서였던
"한국대표희곡강론 - 현대문학출판-"의 각 작품의 연구문제를 풀어놓은 것입니다.
문제와 풀이 형식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작품의 심층적인 면은 그리 많이 포함되어있지 않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이 작품에는 소를 매개로 하여 여러 갈래의 갈등이 엮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 말똥이와 개똥이의 갈등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2. 일본으로 팔려간 귀찬이와 팔려갔다 돌아온 유자나무집 딸은 서로 깊은 상관성을 지니고 있다. 이 작품의 주체와 관련하여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지적해보자.
3. 국서네 가족들(국서 , 처, 말똥이, 개똥이)이 하는 행위와 대사는 작품에 설정된 현실과 여러 측면에서 유리된 면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는 이 작품의 리얼리즘을 취약하게 만들고 있다. 가족들의 이러한 요소를 각각 찾아서 이유를 설명해 보자.
4. 이 작품은 <토막>과 더불어, 희비극을 시도했던 유치진의 의도가 잘 드러나 있는 작품들 이다. 비극과 희비극이 관객에게 주는 효과면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소>가 보다 훌륭한 희비극이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점이 보완되어야 하는가 생각해보자.
5. 이 작품으로 유치진이 구속되는 소위 <소 사건>이 발생한다. 그 후 유치진은 <리얼리즘에 입각한 로맨시티즘 >을 내세우게 되고 그 이전과는 상당히 달라진 작품경향을 보여준다. < 소>이후의 희곡적 특성을 정리해 보자.
본문내용
1. 이 작품에는 소를 매개로 하여 여러 갈래의 갈등이 엮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 말똥이와 개똥이의 갈등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 말똥이는 귀찬이와 결혼을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귀찬이부가 밀린 도지를 갚지 못해서 귀찬이를 일본에 팔아 넘기려 결정하고 읍내에 있는 나까무라에게 이미 계약금으로 천냥을 받아버려서이다. 말똥이는 결혼을 못하게 되자 1차적으로 자기 부모에게 화를 내지만 결혼을 못하는 이유는 밀린 도지 때문이고 그 도지를 받는 사람은 사음이고 나까무라는 귀찬이를 사는 사람이다. 이는 소작농인 말똥이와 지주세력인 사음, 일본인인 나까무라와의 갈등을 의미한다.
2. 일본으로 팔려간 귀찬이와 팔려갔다 돌아온 유자나무집 딸은 서로 깊은 상관성을 지니고 있다. 이 작품의 주체와 관련하여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지적해보자.
- 작품의 주제는 지주에게 빼앗길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의 소작농의 저항과 현실에서의 좌절을 나타내고 있다. 귀찬이는 가난에 의해 일본에 팔려가고 유자나무집 딸도 가난에 의해 일본에 팔려갔던 것 같다. 이렇게 가난에 의해 지주에게 모든 것을 빼앗길 수 있다는 것을 귀찬이와 유자나무집 딸을 통해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한국대표희곡강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