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공립학교의 히잡 착용 반대에 관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5.03.24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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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글은 제가 많은 자료들을 조사해서 쓴 글 입니다.
정성드려서 쓴 글이오니 꼭 받아가서 A+ 받아가세요!
저도 A+ 받았으니깐요! ^^
목차
없음
본문내용
프랑스는 중세에서 근대까지 여러 측면에서 종교에 관해서 많은 마찰을 빚어온 나라이다. 그 만큼 대 혁명 이후 공표한 종교의 자유와 정교의 분리, 다르게 말해, 라이시떼는 프랑스인들에게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 프랑스 시민문화의 자유의 상징과도 같은 것이다. 그래서인지 프랑스의 공립학교 내에서는 그 어떤 종교적 상징물의 부착이나 착용은 아주 작은 십자가 목걸이와 같은 소모품을 제외하고는 공식적으로 금지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이 라이시떼가 중요시 여겨지며 프랑스 시민으로서의 자존심을 들어내는 이 사고의 축은 흔들리기 시작한지 어느덧 10년도 넘었다. 이 히잡(hijap; 아랍 여인들의 두건)이나 차도르 착용과 연관되어 끊임없이 불발되고 있는 문제는 이제는 유럽 전역에 걸쳐 퍼져가며 심각한 수준에 이르게 되었다. 그렇다면 정교 분리의 원칙만이 이 문제를 붉어지게 하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인가에 대한 질문을 떠올릴 만하다. 왜냐하면 정교분리의 기원이자 목적은 종교계의 정치 관여를 막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었으며 현재 정계가 말하는 히잡 착용 반대 법안은 정교 분리의 원칙을 어겼다는 종교 쪽에 대하여 ‘금 긋기’, 바꾸어 말해, 영역을 확실히 하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즉, 현재의 상황은 정교 분리의 원칙을 어겼다는 아랍계 사람들에 대한 경고 정도로 보아야 할 것이지 결코 정치가 종교의 관여를 한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정교 분리의 원칙을 내세우며 아랍계 여성들에 대한 억압의 뒷면에는 어떤 의도가 숨어 있기에 10년도 넘게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을까? 하는 의문을 제시해 봄 직하다. 현재 아랍 여성들을 포함한 대부분의 아랍 이민 2세들에게 과연 히잡과 차도르 착용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들은 이들의 종교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며 얼마나 신실한가에 대한 설문 자료를 볼 것이면 이들의 종교성은 매우 낮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말> 이라는 시사 잡지
독일 인터넷에서의 자료 두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