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칼뱅의 종교개혁
- 최초 등록일
- 2005.04.29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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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종교개혁에 가담한 인문주의자
2. 캘빈과 프랑스 종교 개혁
3. 캘빈의 신학사상
-A. 의인론과 성화론의 관계 문제
-B. 의인론의 본질
4. 캘빈의 정치사상참고 문헌
본문내용
3. 캘빈의 신학사상
캘빈의 교리 중 가장 본질적인 요소는 예정설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죄악으로 타락함으로써 모든 정신적인 선과 구제를 초래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의식 능력을 완전히 상실했으며, 신은 스스로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그 결의로써 어떤 사람들을 영원의 생명을 예정하고, 다른 사람들은 죽음을 예정하였다는 교리이다. 예정설은 이를 받아들인 사람들에게 무조건적인 교회에 대한 충성과 현실에 대한 안주와 개개인의 직업에 대한 확신을 심어 주었다. 그 결과 캘빈파는 가장 전투적인 교회가 되었고 그 신도들은 그 누구보다도 현실에 충실했다. 다음에서는 예정설보다는 캘빈의 근원적인 신학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A. 의인론과 성화론의 관계 문제
캘빈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믿음에 의한 의인을 철저히 인식해야 한다고 한다. "기독교신앙은 의인에 걸려 있다. 우리가 하나님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으며 우리에 관한 하나님의 심판의 성격을 파악하지 못하면 구원의 기초와 하나님에 대한 경건의 기초가 상실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의인론이 잘못 인식되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업적을 오해하게 된다.
은혜의 복음이 상실되고, 신앙이 폐지되고, 인간의 능력과 가치와 업적이 최고의 가치로 평가된다. 그러면 교회의 터가 무너질 것이며, 구원의 소망이 무너진다. 루터에게서 의인론은 교회를 세우거나 무너뜨리는 중심이 되는 조항이며 그의 삶과 실천을 관통하는 중심 주제이지만, 그것이 캘빈에게는 신앙이 걸려 있는 돌쩌귀인 것이다. 그런데 루터와 달리 캘빈은 의인론을 다루기 이전에 성화론을 취급한다. 그는 성화론을 먼저 치밀하게 논의한 후에 의인론의 교리로 넘어간다. 그는 성화론의 이론적 바탕 위에 자신의 의인론을 전개 시켜 나갔다. 캘빈은 의인과 성화는 믿는 자와 그리스도와가 결합하는 것의 결과라 보았다 믿는 자가 성령이 일으킨 믿음을 통하여 그리스도와 연합한다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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