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빈 고전학파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 최초 등록일
- 2005.05.12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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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빈고전학파
1. 하이든
2. 모차르트
3. 베토벤
본문내용
빈고전학파
보통 1750 1820년대 까지를 일반적으로 고전주의(classic) 시대라 한다. 고전주의 시대를 구분하는 엄격히 적용될 수는 없다. 고전주의적 음악양식의 특성은 이미 바로크 말기부터 나타났으며 상당수의 바로크 시대 음악형식은 고전주의 시대에 와서도 명칭만 달라졌을 뿐 내용은 그대로 전해졌기 때문이다. 또한 고전주의와 낭만주의(romance) 경계가 그렇게 쉽게 구별되지 않기 때문에 몇 가지 견해가 있다. 왜냐하면 낭만 음악의 거장인 슈만과 쇼팽이 1810년에 태어났기 때문에 이 해를 시점으로 보자는 견해와 베토벤이 죽은 1827년까지를 고전주의 시대로 보자는 견해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에 의해서 새로운 꽃을 피웠고, 그들의 음악사적으로 남긴 찬란한 유산은 빈고전주의 시대임에는 틀림없다.
이 시대는 산업혁명으로 자본주의의 시초를 이루었으며, 사회적으로 신인문주의가 제창되었고, 계몽사상의 영향으로 개인의 자유와 평등을 존중하는 사회를 추구하였으며, 사회의 낡은 관습은 점차 사라졌다. 그로인한 계급이 행방되는 시기였다. 음악가들은 보다 더 자유로운 음악활동을 시작할 수 있었다.
또한 사회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오스트리아 빈이라는 지역적 요소에서도 고전파의 개요를 찾을 수 있다. 지리적 위치로 오스트리아 빈은 여러 지역에서의 교통과 교역이 마주치는 지점이었으며, 또한 18세기에 들어와서 오스트리아는 강대한 대제국으로써 중부유럽에 군림하게 되었다는 이유도 있고 빈은 그야말로 게르만, 라틴, 슬라브 등의 민족이 사회적으로나 문화적으로 혼합, 공존하면서 아시아적 요소마저도 간직하고 있었다. 이렇듯 고전주의 시대에 바로 빈이 그 시대의 대표적인 국제도시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모든 것을 받아들여 새로운 하나의 형태를 만들어 내는 거대한 용광로처럼 지역적인 여러 요소가 빈이라는 도시에서 합류되어 그야말로 인간적인 음악, 세계적인 음악이 형성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