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아노 문헌과 인물에 대해 알아보는 피아노 클래스란 수업에서
하이든과 모차르트 주제 발표를 했던 자료입니다.
고전에 대한 개괄적 설명과 피아노의 종류, 작품번호, 고전과 바로크.
하이든의 생애, 작품에 대한 연구,
모차르트의 생애, 작품연구,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비교 등
논문형식으로 보기 좋게 서술하였으며 가독성이 높고
다양한 책을 참조하여 자료가 다양합니다
A+ 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전에
1-1 고전의 시대구분, 빈 고전파
1-2 고전의 특징
1-3 소나타란
1-4 작품번호
1-5 비엔나피아노
2. 하이든
2-1 생애
2-2 작품에 대한 연구
2-3 피아노음악
2-4 대표적 작품과 감상
3. 모차르트
3-1 생애
3-2 작품에 대한 연구
3-3 피아노음악
3-4 대표적 작품과 감상
4. 하이든과 모차르트 비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양음악사에서 고전주의의 시작은 대체로 1750년으로 잡는다. 명확히 그 해라고 못박을 수는 없으나 ‘편의상’ 바로크 음악의 최후의 대작곡가 J.S 바흐가 죽은 해를 시점으로 잡는 것이다. 그 무렵부터 1850년경까지 약 1세기 동안에는 갖가지 예술 양식, 즉 로코코양식과 고전 양식, 낭만주의까지 혼재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게 여러 양식이 혼재된 시기에 살았던 사람이 바로 모차르트였다. 그를 고전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의 한 사람으로 꼽으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로코코 취미를 갖고 있던 작곡가라고 말하는 것은 그런 이유에서다. 사실 그의 많은 작품 속에는 궁정풍의 아취가 담겨 있기도 하다. 그러나 그를 로코코 양식의 작곡가라고 하지 않는 것은 대부분의 음악이 고전주의 양식을 비교적 엄격하게 지킨데다 가장 세련된 소리로 고뇌에 찬 심정을 토로했기 때문이다.
.
..
.
4.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비교 (베토벤까지)
(1)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은 생활의 근거가 서로 달랐다. 하이든은 생의 대부분을 귀족을 위해 봉사하는 음악가로 살았다. 하지만 궁정 밖과 다른 나라에서도 대단한 인정을 받은 작곡가였다. 모차르트는 어떤 직책에 안주할 수 없는 자유분방한 성격의 사람으로서 빈으로 이주할 때에는 연주, 레슨, 작곡을 통해 자유로운 음악가로 살아가려고 생각했다. 그의 짧은 삶은 -그의 여러 가지 성공에도 불구하고- 그런 생활에 문제가 있었음을 의미한다. 베토벤은 연주, 레슨, 작곡으로 생활을 꾸려 갔는데 이는 돈을 후하게 지불하던 악보출판인들과 개인적 후원자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2)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음악적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음악적 성격들을 보여준다. 이들은 나이 순서대로 그 음악이 점점 심각한 성격을 띠어갔다. 이들의 음악적 성격을 언어에 비교해보면, 하이든은 ‘화려하지는 않지만 순박하고 장난기 있는 말’에 모차르트는 ‘쉽게 접근하는 능란한 사교적 말’에, 베토벤은 ‘사람들을 압도하는 웅변’에 비유할 수 있다. 하이든은 사람들을 편하게 하고 존경을 강요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 홍정수·김미옥·오희숙 공저, 『두길 서양음악사』, 나남출판, 1997, pp.179~211
◎ Donald H. van Ess, 『서양음악사 - 음악양식의 유산』, 다라출판, 1994, pp.254~315
◎ 박을미·김용환 공저, 『서양음악사 100장면』, 가람기획, 2007, pp.71~103
◎ 신동헌, 『재미있는 음악사이야기』, 서울미디어, 2002, pp.167~203
◎ 이남재·김용환 공저, 『18세기 음악』, 음악세계, 2006, pp.233~227
◎ 민은기·신혜승 공저, 『Classics A to Z ; 서양음악의 이해』, 2006, pp.279~284
◎ 금난새, 『금난새와 떠나는 클래식 여행』, 2003, pp.5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