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대 음악가 하이든&모짜르트 &베토벤 의 음악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6.12.08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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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교에서 교양 수업을 들으면서 과제로 나왔던건데요...
고전시대 음악가 3인에 대한 비교와 함께 제생각을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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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파
1) 고전파의 의의
2) 고전파의 특징
2. 하이든
3. 모차르트
4. 베토벤
5. 세 작곡가의 피아노 소나타 비교
1) 하이든의 소나타
2) 모차르트의 소나타
3)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은 고전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고전주의 시대의 <빈고전파>에 대해서 알아보고, 피아노 소나타를 중점으로 음악적 특징을 비교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고전파
1) 고전파의 의의
18세기 중엽에서 19세기 초엽에 걸쳐 주로 빈을 중심으로 융성하였던 음악으로, 좁게는 1770년부터 1830년까지의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을 중심으로 하는 약 60년간의 <빈 고전파>음악을 가리킨다.
이 가운데 베토벤은 고전파음악을 완성시켜 가면서 다음에 오는 낭만주의를 향한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또 젊은 세대인 F.P.슈베르트는 낭만파의 작곡가로 꼽히기도 하나 음악적인 실질은 고전적이므로 여기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넓은 뜻의 고전파음악에는 빈 고전파에서 볼 수 있는 양식적 완성을 준비하는 역사적 위치에 있었던 바흐, 벤다 등 북 독일악파 슈타미츠 등의 만하임악파 바겐자일 등 빈악파 글룩의 오페라 등 이른바 <전 고전파>의 여러 음악과 베토벤의 영향을 받은 19세기 낭만파음악의 일부까지도 포함시키는 경우가 많다.
음악에서의 고전주의는 넓은 뜻에서 그리스, 로마의 문학, 미술의 특질과 원리를 이상으로 하는 것이기는 하나 <소리와 시간의 예술>인 음악에서는 고전주의의 표현방법이 문학이나 회화와는 다르다. 고전의 뜻을 규범성 형식의 완전함, 고귀한 단순함과 고요한 위대성, 반(反)낭만주의적인 것 등으로 규정한다면 빈 고전파가 아니더라도 팔레스트리나의 <미사곡>,쿠프랭의 조곡, 바흐의 건반음악,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윌의 <오페라> 등에서도 고전적 요소를 볼 수 있다. 고전이란 말이 더욱 확대 해석 될 경우에는 포퓰러뮤직에 대한 예술음악 전체를 가리킬 수도 있다. 그러나 이른바 빈 고전파의 음악은 그것에 앞서는 로코코적 염미양식이나 다감양식, 또는 바흐의 <질풍과 노도(슈투름 운트 드랑)>의 음악이나 쇼팽 .슈만 .리스트의 낭만주의 음악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독자적인 고전주의적 특색을 지니고 있다.
2) 고전파의 특징
① 철저한 형식원리의 추구
교향곡, 협주곡, 피아노 소나타, 현악4중주곡 등의 여러 기악에서 볼 수 있는 고도로 유기적인 악곡 통일의 원리에 있다. 두 주제를 지니고 제시부, 전개부, 재현부로써 구성되는 소나타 형식은 바로크에서 전고전파에 이르는 과도기의 새로운 기본 형식이었는데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은 그것을 단순한 기본형식으로는 하지 않고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