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 규명] 프로젝트 패턴 규명 문서
- 최초 등록일
- 2005.06.05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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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내용만을 추출하여 프로젝트 문서에 활용 가능함
(특히 문서에 사용된 표가 유용한)
문서화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 포함되어 있음
프로젝트 문서화에 기초가 될 수 있음.
목차
1 문서의 목적 2
2 문서의 기술 특성 2
3 Schedule Park System overview 2
3.1 기능적 요구 사항 3
3.2 비기능적 요구 사항 3
3.3 Descriptions of Layer 4
4 사용된 아키텍처 Pattern에 대한 description 5
4.1 Error Cross-Reference Generator Patterns 5
4.2 Product Manager Pattern 5
4.3 Packet Translator Pattern 6
4.4 Abstract Packet Pattern 7
4.5 Poly Model Pattern 8
4.6 Schema Field Pattern 8
5 Dsign Patterns 적용 9
5.1 Layer Pattern 9
5.2 Facade Pattern 14
6 각 단계별 사용된 패턴의 표현 20
6.1 물리 구성요소 20
6.2 CRC Cards 21
7. 프로그램 이해를 위한 부가 요소 21
본문내용
1 문서의 목적
이 문서는 이전에 제시한 프로젝트를 기술서에서 사용된 패턴을 규명하고 어떤 패턴을 적용하여 문제를, 즉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 시켰는가를 설명하는 문서이다. 여기에서 제시하는 패턴은 이 문제와 유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패턴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또한 더 나은 패턴을 refine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명이 되어진다.
이 문서에 나타난 내용은 실제로 프로젝트 기술서에 나타난 내용을 바탕으로 기술이 되며 또한 문제에 맞게 그 형식이 이전에 비해 축약되거나 확장되는 면이 있다.
2 문서의 기술 특성
이 문서 기술에서 가지는 특성은 패턴을 도출해내기 위해 지금까지의 프로젝트가 진행된 과정을 이해하고 그 과정을 분석하여 이러한 종류의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아키텍처적인 패턴을 도출해내는데 그 특성이 있다.
패턴을 제시하고 이 패턴을 어떤 방향으로 사용하게 되었으며 문제를 풀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으며 어떠한 과정을 가지고 이 내용을 구현하게 되었는가를 말하는 것이 바로 문제 해결을 위한 패턴과정이다.
그리고 다음 단계에서는 구현과정을 통해서 패턴을 도출해 내는 이 문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패턴이라는 것이 기존의 내용 만에 의존한다기 보다는 각각의 프로젝트의 개성에 중점을 두었다.
마지막으로 최종 결론을 통해서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적합하였다고 생각되는 패턴에 전체적인 부분에 관해 강평을 하며 이 문서를 마치게 된다.
3 Schedule Park System overview
아키텍처의 목표와 제약사항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이 문제를 이해하고 이와 유사한 문제에 대한 분석을 통한 내용을 도출해 내는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바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일정관리 프로그램인 Outlook 과 웹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일정관리 프로그램입니다.
분석 결과 인터페이스에 대한 여러 가지 특성과 문제 해결에 사용되는 해당 구성 자료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를 알게 되었고 각각의 프로그램의 장점에 대해서 비교 분석해 본 결과 Outlook 과 같이 개인용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방식이 문제 해결에 더 효율적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