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구약속의 그리스도
- 최초 등록일
- 2005.06.08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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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본 저서의 과제
2. 이 학문의 명칭
3. 이 학문의 정당성에 관해서
4. 기독교 교회 내의 이 학문의 운명
제1부
5. 원복음
6. 원복음 예언 자료의 분류
제2부
7. 족장시대의 원복음 재생
8. 족장들에게 하신 약속
9. 발람의 신탁발언
10. 모세 같은 선지자
제3부
11. 다윗과 솔로몬 아래에서 재생된 낙원의 그 약속
12. 다윗의 고난의 시
13. 다윗의 영화
14. 삼하 7장의 그 약속
15. 솔로몬에 대한 시편
16. 다윗의 마지막 말과 이 시기의 결과
제4부
17. 선지자 시대
18. 호세아
19. 아모스
20. 오바댜
21. 요엘
22. 미가
23. 이사야
24. 에스겔서
25. 다니엘서
26. 학개서
27. 스가랴
28. 말라기
본문내용
1. 본 저서의 과제
하나의 빛으로서 약속의 말씀은 창세기 3:15에서는 원시복음으로, 다윗시대에는 메시아 예언으로, 더 나아가 이사야, 미가 그리고 스가랴 등의 예언으로 만난다. 이 약속은 오늘도 바로 이 친절한 별을 찾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 있다. 우리는 없으나 모든 열조들처럼 수많은 절망과 아픔 가운데 이 별을 찾는 자들에게 유익을 주기를 원한다.
2. 이 학문의 명칭
우리는 성경을 주석하고 나아가 분석함으로써 기본원리와 으뜸 되는 요소와 교의학적 기독론이 생성되어 나온 이런 것들을 찾는다. 그 때문에 교의학적 기독론의 전유물인 그런 용어나 논쟁들을 여기서는 완전하게 배제한다. 우리는 신약과 구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인격의 영원성과 동종성을 확증할 수 있고, 그와 더불어 그리스도 탄생 이후에도 또한 우리 세대에도 그 인격과 사역이 확증될 수 있기를 바란다.
기독론이란 명칭은 우리가 주목해야 하고 다루려고 하는 재료에 비해서는 너무나 협소한 명칭이다. ‘기독론적’ 이라는 표현은 보다 높고 광범위한 개념인 ‘구원자론적’ 이라는 표현보다 한 단계 밑에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넓은 시야를 가진 구약의 구원론자론 이라는 명칭을 선택했더라면 모든 사람에게 알려져 있는 기독론이라는 표제는 신학에서 그에게 내어준 자기 자리를 계속 지키고 싶어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