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 비평이론, 문학비평이론]문학비평이론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5.07.04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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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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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이론
3. 형식주의 비평
(1) 러시아 형식주의
(2) 영미 신비평
4. 구조주의 비평
5. 후기 구조주의 비평
(1) 정의
(2) 해체이론
6. 심리주의 비평
(1) 프로이트 비평
(2) 라캉 비평
(3) 융 학파의 비평
7. 현상학적 비평
8. 독자반응 비평
9. 역사주의 비평, 바흐찐의 대화주의 비평
(1) 대화주의 비평
(2) 사회학적 비평
(3) 마르크스주의 비평
(4) 페미니즘 비평
10. 신역사주의 비평
11. 맺음말
본문내용
19세기 말에 이르는 서구 지성의 역사는 데카르트가 주장한 사유cogito를 토대로 한 18세기 계몽주의의 연장이었다. 이성, 지식, 진보, 자율성, 자유, 과학과 철학 등의 개념이 특권적 지위를 누리고, 이 모든 것들이 자기 결정적이며 자족적인 ‘자아’(우리의 내적 상태가 외적 실재에 접근할 수 있는 안정되고 믿을 수 있는 종합적 속성)의 개념에 의존하고 있다는, 요컨대 진리의 절대성에 대한 믿음이 통용되던 것이다. 이러한 자아와 주체에 대한 신념은 19세기 후반의 위대한 선각자들에 의해 의심받고 부정되었는데 다윈은 신과 우주와 인간의 관계에 대한 서구의 전통적, 종교적 가치체계를 부정하였고 계보학을 내세운 최초의 해체주의자였던 니체는 신의 죽음을 선언하였으며, 마르크스는 상부구조라는 문명의 건축물 밑에 깔린, 물질에 토대를 둔 하부구조를 들춰내고, 역사의 발전이 변증법적 유물론에 근거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은 자아와 주체에 대한 기존의 안이한 신념을 와해시키고 우리의 또 다른 타자인 무의식의 개념을 체계화하였으며 자연주의자들의 과학적, 실증주의적 방법론은 인간을 자유의지나 고상한 상상력을 지닌 이성적 존재가 아닌 본능과 환경의 지배를 받는 동물적 존재로 인식하게 하였다.
참고 자료
문학이론입문, 테리이글턴, 창작과 비평사
현대문학 비평이론, 허상문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이선영 지음, 삼지원 펴냄
20세기 문학비평, 장 이브 타디에 지음, 문예출판사 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