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 미술 학습지도안 -애니메이션
- 최초 등록일
- 2005.08.14
- 최종 저작일
- 2004.10
- 35페이지/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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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교재 연구론 수업과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론 수업에서 A+ 를 받은 미술 학습지도안입니다.
선배들과 교수님의 도움도 많이 받고 제 나름대로 정리를 잘 해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32페이지에 어느 하나 빠뜨리지 않은 모든 내용이 망라되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될걸로 생각합니다.
목차
1. 단원명
2. 단원 설정 이유
3. 단원의 학습 목표
4. 지도상의 유의점
5. 미술 작품의 평가 및 유의점
6. 전체 학습지도안
7. 본시 1차시 학습지도안
8. 2차시, 3차시 학습지도를 위한 참고자료 및 평가요소
9. 본 수업(애니메이션)의 이론적 설명을 위한 연구
10. 가네 교수이론의 적용
11. 비고스키 사회이론의 적용
12. 다양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상 : 고등학교 1학년
1. 단원명
(1) 대단원 : 표 현(만화)
(2) 소단원 :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본적 이론을 이해하고 표현해 본다.
2. 단원 설정 이유
(1) 대단원 설정 이유
텔레비젼과 마찬가지로 대중매체로서 만화가 갖고 있는 강렬한 시각적 자극은 청소년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는 사회의 여러 병폐와 관련하여 만화를 청소년들을 해치는 유해한 매체로 보고 있다. 따라서 만화에 존재할 수 있는 미적 가능성은 이미 부정된 셈이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성적인 암시나 자극적인 폭력이 담긴 만화는 당연히 위험하다. 그러나 사회적 병폐는 만화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구조적 문제에서 비롯된다. 만화의 유해성이 연구 검증된 바 없고 단지 기성 세대의 시각에 의해 만화는 유해하다고 판정 받고 있다. 마치 만화로 인해 많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처럼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일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사실 만화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훌륭한 매체인데도 불구하고 유해한 측면으로만 취급 받아야 하는지 생각해 볼 문제이다.
누구나 한 번쯤은 만화를 읽고서 그 재미있는 내용과 멋진 그림 솜씨에 심취해 보았을 것이다. 더구나 요즘 컴퓨터 그래픽이 발전하면서 화려한 색채의 다양한 만화영화가 TV를 통해 자주 방영되고 있으며, 신문이나 책을 통해서도 우리는 여러 가지 형태의 만화를 자주 접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그리고 만화가 점차 유망 직종으로 떠오르면서 대학에도 만화 예술과가 설치됨에 따라 학생들은 만화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또한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재량활동을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만화 그리기 단원을 설정하여 지도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그러나 미술 수업시간에 만화 그리기 단원을 지도하려고 한다면 단순히 남의 그림을 보고 모방하는 수준에 그치기보다는...
참고 자료
-가네, 메릴 이론 (http://education.korea.ac.kr/innwoo/edu261/2002)
-왕경수 ‘Gagne와 Merrill의 교수이론 비교’ (교육원리연구 제 17권 제 2호, 1999)
-비고스키 이론 요약 (http://myhome.shinbiro.com/~suki2/dbae2.html)
-만화창작실기강좌 1999년 12월호Q&A (http://www.manchang.co.kr/storybord.htm)
-이종각 ‘초,중등 대안학교 연구보고서’ 강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특성화 중 고등학교 대안학교 현황’ (http://www.rainbowhill.or.kr/index.htm Tel)
-자연미술학교 (http://www.naschool.com )
-참 좋은 기초학교 (http://www.chamjoeun.net/study/literature.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