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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 원전 의종금감] 산보명의방론 독삼탕 삼부탕 생맥음 보원탕 의종금감 원문 및 해석

*성*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08.23
최종 저작일
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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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병)Yizongjinjian (웨)Itsungchinchian.
중국 청나라 시대의 의서.

오겸(吳謙)이 임금의 명을 받들어 편술했다. 오겸의 호는 육길(六吉)이다. 건륭(乾隆)시기에 태의원판(太醫院判)이 되어 여러 차례 임금의 은총을 받았고 1740년에 내부장서(內府藏書)와 전국의 가장비서(家藏秘書) 및 세전경험양방(世傳經驗良方)을 모아 책을 편찬하라는 명을 받고 유유탁(劉裕鐸)과 함께 총수관(總修官)에 임명되었다. 1742년 책이 완성되자 임금은 〈의종금감〉이라는 이름을 하사했다. 〈의종금감〉은 모두 90권으로 되어 있는데 정정상한론주(訂正傷寒論註) 17권, 정정금궤요략주(訂正金要略註) 8권, 산보명의방론(刪補名醫方論) 8권, 사진요결(四診要訣) 1권, 운기요결(運氣要訣) 1권, 상한심법요결(傷寒心法要訣) 3권, 잡병심법요결(雜病心法要訣) 5권, 부과심법요결(婦科心法要訣) 6권, 유과심법요결(幼科心法要訣) 6권, 두진심법요결(痘疹心法要訣) 4권, 종두심법요지(種痘心法要旨) 1권, 외과심법요결 16권, 안과심법요결 2권, 자구심법요결(刺灸心法要訣) 8권, 정골심법요지(正骨心法要旨) 4권 등 모두 15종이다. 이 책은 당시까지의 종합적인 의서 중에서 가장 완비되고 간단명료한 책이었다. 정골심법요지 및 종두심법요지와 같은 과거에 보기 힘들었던 전문적인 내용으로 인해 특수기술의 확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목차

독삼탕
삼부탕
생맥음
보원탕

본문내용

保元湯
보원탕.

治男婦氣虛之總方也.
치남부기허지총방야.
보원탕은 남녀부인의 기운이 허약한 것을 치료하는 총괄적인 처방이다.
嬰兒驚怯, 痘家虛者, 最宜.
영아경겁 두가허자 최의.
영아가 경기로 겁을 먹거나 두창으로 허약한 사람이 가장 좋다.
黃耆三錢人參二錢甘草一錢肉桂春夏二三分,秋冬六七分
右四味, 水煎服.
황기 삼전 인삼 이전 감초일전 육계춘하이삼푼 추동육칠푼.
우사미, 수전복.
황기 12g, 인삼 8g, 감초 4g, 육계(봄과 여름에는 0.8-1.2g, 가을과 겨울에는 2.2-2.6g)
위 네 약을 물에 달여서 복용한다.

[集註]
집주.
柯琴曰:昔東垣以此三味能瀉火, 補金, 培土, 爲除煩熱之聖藥, 鎭小兒之驚, 效如桴骨.
桴(마룻대, 북채, 날짐승이 새끼를 품다 부; 木-총11획; fú,fū)
가금왈, 석동원이차삼미능사화 보금 배토 위제번열지성약 진소아지경 효여부골.
가금이 말하길 옛적에 동원이 이 보원탕의 세가지 약인 황기, 인삼 감초로 화사를 끄고, 폐금을 보충하고, 비토를 배양하고, 번열을 제거하는 성약으로 여기고, 소아의 경기를 진압하는데 효과가 부골과 같다고 했다.
魏桂岩得之, 以治痘家陽虛頂陷, 血虛漿淸, 皮薄發痒, 難灌難斂者, 始終用之.
위계암득지, 이치두가양허정함, 혈허장청, 피박발양, 난권난렴자, 시종용지.
위계암이 이 처방으로 두창환자가 양기 허약증으로 정수리가 꺼지고 혈이 부족해 진물이 흐르고, 피모가 척박해 가려움증이 나고, 씻고 거두기가 어려운데 시종일관 보원탕을 썼다.
以爲血脫須補氣, 陽生則陰長, 有起死回生之功, 故名之爲保元也.
이위혈탈수보기, 양생즉음장, 유기사회생지공, 고명지위보원야.
이 처방은 혈탈증엔 보기를 해서 양기가 생기면 음이 자라서, 기사회생을 시키는 공로가 있으므로, 이름하여 보원탕이라 했다.
又稍佐肉桂, 分四時之氣而增損之.
우초좌육계, 분사시지기이증손지.
또한 육계를 조금 좌약으로 더하여 사계절의 기로 나누어 더하고 빼어 사용한다.
謂桂能治血以推動其毒, 扶陽益氣以充達周身.
위계능치혈이추동기독 부양익기이충달주신.
이는 육계가 혈을 다스려 그 독을 추동시키고, 양기를 도와 기를 보충하여 온 몸을 채워 도달하는 것을 말함이다.
血內泣, 引之出表, 則氣從內托;
혈내삽 인지출표, 즉기종내탁.
托(밀 탁; 手-총6획; tuō)
혈이 안으로 깔깔해지면 표부로 발출시키고, 기도 안에서 밀어낸다.
血外散, 引之歸根, 則氣從外護.
혈외산, 인지귀근, 즉기종외호.
혈이 밖으로 산실되면, 혈을 끌어다 뿌리로 보내고 기가 밖을 따라 보호하게 한다.
參, 耆非桂引導, 不能獨樹其功.
삼, 기비계인도, 불능독수기공.
인삼과 황기는 계지가 아니면 인도하여 홀로 그 공을 세울 수 없다.
桂不得甘草和平氣血, 亦不能 緖其條理.
계부득감초화평기혈, 역불능 서기조리.
육계는 감초의 기혈을 화평하게 하지 않으면 또한 그 조리를 시작할 수 없다.
要非寡聞淺見者能窺其萬一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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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의종금감
*성*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소개
튼살 흉터, 화상흉터, 팔자주름등 치료하는 후산한의원 원장, 한의사, 한방 피부과 전문의로 한문 번역에 장기가 있음
전문분야
인문/어학, 의/약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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