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병)Yizongjinjian (웨)Itsungchinchian.
중국 청나라 시대의 의서.
오겸(吳謙)이 임금의 명을 받들어 편술했다. 오겸의 호는 육길(六吉)이다. 건륭(乾隆)시기에 태의원판(太醫院判)이 되어 여러 차례 임금의 은총을 받았고 1740년에 내부장서(內府藏書)와 전국의 가장비서(家藏秘書) 및 세전경험양방(世傳經驗良方)을 모아 책을 편찬하라는 명을 받고 유유탁(劉裕鐸)과 함께 총수관(總修官)에 임명되었다. 1742년 책이 완성되자 임금은 〈의종금감〉이라는 이름을 하사했다. 〈의종금감〉은 모두 90권으로 되어 있는데 정정상한론주(訂正傷寒論註) 17권, 정정금궤요략주(訂正金要略註) 8권, 산보명의방론(刪補名醫方論) 8권, 사진요결(四診要訣) 1권, 운기요결(運氣要訣) 1권, 상한심법요결(傷寒心法要訣) 3권, 잡병심법요결(雜病心法要訣) 5권, 부과심법요결(婦科心法要訣) 6권, 유과심법요결(幼科心法要訣) 6권, 두진심법요결(痘疹心法要訣) 4권, 종두심법요지(種痘心法要旨) 1권, 외과심법요결 16권, 안과심법요결 2권, 자구심법요결(刺灸心法要訣) 8권, 정골심법요지(正骨心法要旨) 4권 등 모두 15종이다. 이 책은 당시까지의 종합적인 의서 중에서 가장 완비되고 간단명료한 책이었다. 정골심법요지 및 종두심법요지와 같은 과거에 보기 힘들었던 전문적인 내용으로 인해 특수기술의 확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목차
성유탕
지골피음,
서각지황탕
사생환
당귀육황탕
건중탕
쌍화음
본문내용
聖愈湯
성유탕.
治一切失血過多, 陰虧氣弱, 煩熱作渴, 睡臥不寧等證.
치일체실혈과다, 음휴기약, 번열작갈, 수와불녕등증.
성유탕은 일체의 출혈 과다로, 음액이 휴손되고 기가 약하고, 번열로 갈증을 일으키고, 누워 잠자는게 불안한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四物湯 加人參, 黃耆一方去芍藥
左水煎服.
사물탕 가인삼, 황기 일방거작약.
좌수전복.
성유탕은 사물탕에 인삼과 황기(어떤 처방은 작약을 제거하였다)를 더한 것이다.
위 약을 물에 달여 먹는다.
[集註]
집주
柯琴曰: 經云: 陰在內, 陽之守也;
가금왈 경운 음재내, 양지수야.
가금이 말하길, 내경에서 이르길, 음은 안에 있어서, 양이 지켜준다고 하였다.
陽在外, 陰之使也.
양재외 음지사야.
양은 밖에 있어서, 음이 부린다.
故陽中無陰, 謂之孤陽;
고양중무음, 위지고양.
그러므로 양속에 음이 없으면 고독한 양이라 이른다.
陰中無陽, 謂之死陰.
음중무양, 위지사음.
음속에 양이 없으면 그것을 일컬어 죽은 음이라 한다.
朱震亨曰, 四物皆陰, 行夫地閉塞之令, 非長養萬物者也.
주진형왈 사물개음, 행부지폐색지령, 비장양만물자야.
주진형이 말하길 사물은 다 음기라서, 땅이 닫히고 막힌 명령을 시행하고, 만물을 기르는 역할은 없다고 했다.
故四物加知柏, 久服便能絶孕, 謂嫌於無陽耳.
고사물가지백, 구복변능절잉, 위혐어무양이.
그러므로 사물탕에 지모, 황백을 더하면, 오래 복용하면 곧 불임이 되니, 양이 없음을 혐오함을 말함이다.
此方取參, 耆配四物, 以治陰虛血脫等證.
차방취삼, 기배사물, 이치음허혈탈등증.
이 사물탕 처방에서 인삼과 황기를 취하여, 사물탕과 배합해서, 음액부족으로 혈이 일탈한 등의 증상을 치료했다.
참고 자료
의종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