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1세기를 향한 한국교회의 영성에 관한 연구소논문입니다.
21세기를 맞이한 한국교회가 어떠한 모습으로 영성을 유지, 발전시킬것인지에 대한 고민들을 복음서의 영성들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해서 담아보았습니다.
목차
21세기를 향한 한국교회의 영성
1. 들어가는 말
2. 영성의 정의 , 기독교 영성의 개념
3. 한국 교회의 영성
1) 일제 치하에서 6.25까지
2) 수복 후 재건에서
3) 1990년 이후의 상황과 미래를 향한 비전
4. 복음서의 영성
1) 마태복음의 영성
2) 마가복음의 영성
3) 누가복음의 영성
4) 요한복음의 영성
5. 맺는 말
본문내용
“영성이란 성령의 지배를 받는 영적인 사고의 속성을 일컫는 말로써 보다 뛰어난 인식, 초월적인 지성, 죽은 자와 의사 소통하는 매체 등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복음주의적 기독교에서는 보다 온화한 종교적 감정을 가리킨다. 하나님과 인간에 대한 사랑, 효과적인 도덕적 통찰과 능력, 하나님의 깊은 신비에 대한 지식 등으로 표현된다.” 라고 정의되어 있다.(기독교 새 사전,p.274)
브래들리 한센은 “영성이란 인간의 삶의 본질과 목적에 관한 확신에 따라서 사는 한 개인이나 한 공동체의 삶의 스타일이다.”라고 말하였다. 여기서는 삶에 대한 이해와 이에 따른 구체적 표현의 부분을 모두 포함한다. 반면, 홈즈는 영성의 범위를 초월적 실체와 연관시켜 정의함으로 영성을 전통적 범위로 한정시킨다. 그는 “인간의 관계성 형성 능력이며 그 관계의 대상은 감각 현상을 초월하는 존재이며, 이 관계는 주체의 노력과는 별개의 것으로 확장된 또는 고양된 의식으로써 주체에 의해 인식되며, 역사적 상황 속에서 본질을 받고 세계 속에서 창조적 행위를 통하여 그 자신을 드러낸다”라고 정의한다. (안영권, p.39-40)
이렇게 볼 때 영성은 삶의 궁극적 실체와의 만남을 통한 자기 자신과의 만남이요 자신이 속한 공동체와의 만남으로 이 만남은 삶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목적의식을 갖게 하며, 삶에 대한 새로운 정서의 수용을 체험케 한다. 다양한 영성들의 특징은 각 영성이 이해하고 있는 궁극적 실체를 어떻게 이해 하느냐가 그 영성의 방향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열쇠가 된다.
그러면 기독교에 있어서의 영성이란 어떤 것일까?
기독교의 영성은 삼위론적 특색이 있다. 이수영은 기독교 영성의 삼위론적 요소를 창조론적 영성, 기독론적 영성, 성령론적 영성으로 보았다.
첫째, 창조론적 영성이다. 창조자 하나님을 중심으로한 기독교 영성은 이 세상이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었기 때문에 창조 세계의 질서와 법칙에서 하나님의 본질과 뜻을 읽을 줄 아는 삶의 모습이다.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대한 소속감을 깊이 경험하며,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궁극적인 것으로 추구하며 살아간다. 그러나 경험하는 세계를 무가치한 것으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 나라의 관계 속에서 이 세상의 참된 존재 의미와 목적, 가치, 한계를 바로 인식함으로써 이 세상을 바르게 사랑하며 살아가도록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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