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예술]풍경화와 산수화에 나타나는 동서양의 자연관
- 최초 등록일
- 2005.11.12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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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풍경화와 산수화에서 나타나는 동서양의 자연관의 차이를 종교적 배경을 기초로 고찰해 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서양의 종교와 자연관
(1) 서양의 종교와 자연관
① 기독교의 자연관
(2) 동양의 종교와 자연관
① 도교의 자연관
② 불교의 자연관
③ 유교의 자연관
2. 풍경화와 산수화
(1) 풍경화에 나타나는 서양의 자연관
(2) 산수화에 나타나는 동양의 자연관
Ⅲ. 결론
본문내용
현대사회의 환경오염의 근본 원인을 서양의 자연관에서 찾고 서양의 자연관을 대체할 것으로 동양의 자연관을 주장할 만큼 동서양의 자연관은 큰 차이를 보인다. 동양과 서양이 서로 다른 자연관을 갖게 된 이유는 지리적․문화적으로 다양할 것이나 정신세계의 큰 틀을 구성하는 종교는 자연관의 성립에 가장 지대한 영향을 미친 요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서양의 자연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서양의 기독교 사상에서 자연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를 고찰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같은 맥락에서 오랜 세월동안 동양의 대표적 종교로 여겨지는 유․불․선, 즉 유교, 불교, 도교의 자연관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인간의 정신세계는 예술작품을 통해 현실에 표출된다. 특히 회화의 경우 순수하게 시각적인 매체라는 점에서 정신세계를 가장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표현하게 되는 분야이다. 이러한 회화 중에서도 서양의 풍경화와 동양의 산수화는 화가가 자연을 그려내고자 했다는 점에서 각각의 자연관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장르라고 사료된다. 그러므로 풍경화와 산수화에 나타난 자연의 모습을 비교해 보고 그를 통해 동서양의 자연관의 차이와 특색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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