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주체사상에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5.11.27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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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체사상에대하여 간단하고 질서있게 정리한 레포트형식의 글입니다.
총 2페이지로 방대한 주체사상을 알기 쉽고 저의 생각까지 가미하여 써 보았습니다.
북한에 대한 강의를 들으시는 분들에겡 꼭 필요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 주체사상의 정의
본론 : 주체삿상의 역사와 본질 그리고 주요 내용
결론 : 앞으로의 주체사상의 발전과 전략 또한 나의 생각을 가미하여 주체사상의 전략적인 평가
본문내용
주체사상이 체계화되는 과정을 알아보면 주체사상은 1955년 12월 28일 당선전선동원대회에서 김일성의 연설을 그 기원으로 보고 있다. 그러면서 김일성은 주체사상을 바탕으로 사상과 경제, 정치와 국방에서부터 주체성과 자주성을 확보하고 마지막으로 김일성 유일지배체제를 구축하는 밑거름을 만들어낸다.
그러면 주체사상의 이론체계를 알아보자. 이것을 이해하는 기준은 김정일의 논문인「주체사상에 대하여」와 북한의 사회과학출판사가 발행한 『주체사상총서』이다. 먼저 김정일의 논문에서는 주체사상은 철학적 원리, 사회역사 원리, 지도적 원칙 등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주체사상총서』에서는 주체사상을 사상, 이론, 방법을 포함하는 것으로 파악하는 경우라고 주장한다. 그 기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한데 주체사상에 대한 광의의 의미로 ‘김일성의 혁명사상’을 설정하고 그 안에 주체사상과 주체의 이론 및 방법을 두고 있다고 하는 것이 가장 설득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주체사상의 순수이데올로기적인 내용을 보면 가장 핵심적인 내용인 철학적 원리를 기초로 하여 이것이 사회역사 원리로, 다시 지도적 원칙으로 논의가 전개되는 것이다. 먼저 주체사상의 철학적 원리는 유물론적 범주에 속하는 것임을 전제하고 그에 근거해 세계에서 사람의 지위와 역할의 문제를 근본문제로 설정한다. 즉 인간론을 핵심으로 하여 마르크스-레닌주의가 사회발전의 합법칙성을 강조하는 반면 주체사상은 ‘운명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주체사상의 사회역사 원리는 철학적 원리를 기초하여 사회역사의 운동법칙에 대한 네 가지 기본원리를 말하는데 그것은 주체사관의 기초원리와 사회역사적 운동의 본질, 사회역사적 운동의 성격, 그리고 사회역사적 운동의 추진력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체사상의 지도적 원칙은 앞의 철학적 원리와 사회역사 원리를 실제생활에 견지하기 위해 필요한 원칙들을 구체적으로 밝힌 것이다. 그 원칙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자주적 입장을 견지하는 것과 창조적 방법의 구현, 그리고 자주적 사상을 기본으로 틀어쥐고 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주체사상을 순수이데올로기로 이해 할 때 실천적으로 뒷받침할 실천이데올로기들이 있는데 그것은 주체의 이론과 방법, 사회정치적 생명체론과 우리민족제일주의, 그리고 붉은기사상 등을 들 수 있다. 여기서 이론과 방법의 범주에서 영도방법이 가장 중시되는데 영도방법은 수령에 의한 유일지배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 방법과 체제건설을 위한 대중운동 및 사업방법들에 대한 실천방법이다. 영도방법은 유일지배체제를 확고히 하기 위한 주체사상의 실천방법으로는 가장 중시 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북한학입문 저)민병천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