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무용의 이해- 무용의 역사와 무용의 밤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6.03.05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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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용의 역사에 대한 조사 내용과 무용의 밤에 대한 감상문으로 구성된 자료이다.
무용에 대한 역사를 조사한 것은 크게 한국무용, 발래, 현대무용으로 나누어 조사하였으며 주로 참고서적의 내용을 기본으로 한다.
그리고 감상문은 관람한 것과 팜플렛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주관적인 감상과 느낌, 의견을 담았다.
목차
Ⅰ. 한국무용
1. 궁중무용
2. 의식무용
3. 전통무용
4. 민속무용
5. 신무용
Ⅱ. 발레
Ⅲ. 현대무용
Ⅳ. <감상문> 무용의 밤을 감상하고....
1. 한국무용
2. 발레
3. 현대무용
본문내용
Ⅰ. 한국무용
한국 무용은 무속종교 무용으로 발생되어져 궁중무용, 민속놀이, 전통 무용의 큰 축을 이루며 변형 발전되었으며 현재까지도 전승되고 있다.
또한 1900년대 서양무용의 영향을 받아 신무용화되고 무대화되기도 하였고, 오늘날에는 한국무용의 창작화가 대중화되어 창작무용도 한국 무용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 한국 무용은 전통은 전통으로서 보존 전승되고 있으며 또 다른 한편으로는 한국무용을 기반으로 창작무용이 활발하게 발표되며 공연되고 있다.
1. 궁중무용
궁중무용이라는 개념은 왕권정치의 체제가 성립한 삼국시대 이후 나라의 각종 행사나 의식, 궁중의 연례 등에 춤이 쓰이면서부터 틀이 잡혀가기 시작했다. 이는 궁중의 향연, 국빈을 위한 연회 또는 나라의 경사에 추어졌기 때문에 민중의 춤과는 거리가 먼 것이었고, 그 내용 또한 왕실의 존엄과 위엄을 찬양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2. 의식무용
국가가 형성이 되며 부여에서는 영고(迎鼓), 고구려에서는 동맹(東盟), 동예에서는 무천(舞天)이란 이름으로 제의식과 더불어 가무를 즐기는 행사를 열어 의식무용의 형태를 이어갔고 이후 제정이 분리되며 한국에서의 의식무용의 발전은 민간 신앙의 무속무와 신라시대 이후 전파된 불교무용인 작법을 통해 각각 이어졌다. ........
<감상문> 3. 현대무용
-아스팔트 위에 핀 꽃
약간은 졸린 시간, 나의 잠을 조금이나마 깨웠던 것은 처음으로 나온 남자 연기자의 활기찬 몸짓이었다. 어디선가 본 듯한 무술 시범의 한 장면을 보는 듯 공중제비를 하는 것 같았다. 의자를 뿌리치는 동작이나 솔로로 나와서 열심히 연기를 하는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여자 연기들의 의상과 남자 연기자들이 여자 연기자들은 거칠게 내몰고 던지려는 듯한 동작, 전체적인 분위기를 주도하는 공연 음악에서 제목과 이번 공연의 주제에 너무 잘 맞는 것 같았다. 또 한가지 의자라는 소품을 잘 활용해서 공연의 주제를 잘 부각시킨 것 같다. 여자 연기자들이 앉아있는 모습이 좌절, 실망과 같은 느낌을 잘 표현한 것 같았다. 전체적으로 힘차고 박력있는 남자연기자들의 연기와 모든 것을 포기한 듯한 여자 연기자들의 연기가 잘 어울렸다. 결과적으로 제목에서 느낄 수 있는 타락, 허무, 미정의 목표 등을 느낄 수 있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처음 남자 연기자의 힘찬 연기가 있은 후부터 공연 분위기가 너무 어수선했다는 점이다. 이번 공연 역시 연기자들의 통일된 모습을 볼 수 없었지만 이번 공연만큼은 그럴 필요가 없었던 것 같다. 제각기 머리를 풀어헤친 모습이나 윗도리를 대강 걸친 듯한 의상에서도 알 수 있듯이 모두가 통일 된 모습이었다면 공연의 주제를 알아보는데 마이너스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너무 열심히 하는 모습이 약간은 웃겼던지 어린 학생들이 웃기도 했지만 제목에서 느낄 수 있는 것처럼 타락이나 허무, 미정의 목표 등을 느낄 수 있었다.
참고 자료
한국 무용의 미학, 정병호, 집문당, 2004
무용 감상법, 쥬디스 맥컬리, 삼신각, 1998
무용의 이해, 김옥진, 한양대학교 출판부, 1998
한국무용사, 김매자외, 삼신각, 1995
세계무용사, 배소심․김영아, 금광,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