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중국 항전시기의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6.05.02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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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현대문학 특강 시간에 만든 발표자료입니다.
중일전쟁과 국통구 공통구 윤함구 고도문학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한꺼번에 만들어진 자료가 없어서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유용하게 쓰세용~!
목차
항전시기의 문학
1. 역사적 배경
1) 중일전쟁
2) 통치 지역 구분
3) 중화 전국 문예계 항적 협회의 성립과 활동
2. 국통구 문학
3. 공통구 문학
4. 윤함구 문학과 고도문학
5. 항전 문학의 특징
본문내용
2. 국통구 문학
1) 문학적 특징 : 전쟁의 초조함이 충만
2) 주요사상과 이론
① 전국책파 : 30년대 민족주의문학파를 계승하여 발전시킨 우파단체. 1940년 4월 昆明에서 陈铨,林同济등 서남 연합대학의 보수주의 학자들이 모여 종합지<<全國策>> 창간, 국가지상, 민족지상의 구호 하에 민족문학 주창, 국수주의적 경향이 짙음.
② 항전무관론파 : 1938년 신월파 회원인 梁实秋가 “붓만 들면 항일전쟁 운운하는 사람들이 쓴 글은 청나라 때 과거 시험 문체인 팔고문 같은 ‘항일팔고문’이다”라고 지적하고 원래 문학은 항일전쟁과 무관한 것임을 주장.
③ 胡風의 주관론 : 공산당의 지지를 받고 있는 문협 소속의 작가인 호풍은 “작가는 모름지기 주관적 전투정신으로 자아를 확장하여 예술창작의 원천으로 삼아야 한다.”고 선언함으로써 모택동의 객관주의에 이의를 제기함.
- 문학의 독자성 : 문학이 정치에 복속되지 않는다.
- 민족형식문학과 함께 5.4이래 작가들의 신문학활동의 인정
- 주관과 객관의 결합으로 생활 현실주의 문학을 실천하자.
3) 주요 작가 및 작품
① 郭沫若 : 지난 역사를 빌려 역사극을 창작, 항전을 독려함.
② 沙汀 : 사회 비판의 각도에서 출발, 후방 정권의 부패를 묘사함.
<<도금기 淘金記>>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온갖 모사를 꾸미는 시골 유지들의 부패상 폭로
③ 艾蕪, 路翎: 지식인이나 서민들이 전시 생활에서 겪는 갖가지 고난과 역경, 정신적 갈등을 그린 작품 발표
3. 공통구 문학
1) 공통구(共統區) : 섬서성의 연안(延安)을 중심으로 중국 공산당이 통치하는 공산당 지구로, 해방구(解放區)라고도 한다.
2) 整風運動과 文藝講話
① 정풍운동(三風整頓運動) : 엘리트주의와 당내 종파주의, 문화계의 자유주의 사상을 비판하는 운동으로 陝甘寧변구 내의 불평 분자인 지식인들에 대한 정신개조운동
- 주관주의를 반대하여 학풍을 정돈한다.
- 종파주의를 반대하여 당풍을 정돈한다.
- 黨八股 를 반대하여 문풍을 정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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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항전(抗戰)문학의 특징
주제는 주로 항일지사의 용맹함에 대한 찬양, 적군의 잔악함에 대한 고발, 첩자들의 비겁함을 폭로하는 것으로 통일되었으며, 문학형식은 대체로 단소(短小)하고 통속적이며, 풍격은 선동적이고 열렬하였다. 단막극(短劇), 시, 보고문학(reportage), 단편소설이 주요 문학양식이 되었다. 항전기간 중 급변하는 정세와 전투의 실상을 국민에게 전하여 항전의식을 일깨우고 애국심을 고취시킨다는 실제적인 요구에 응하여 보고문학이 성행하였고, 희극은 관중과 직접 접촉하기 때문에 시나 소설보다 선전효과가 높아서 항전기에 특히 활발히 창작되고 공연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