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미술]다양한 복고로 나타난 낭만주의
- 최초 등록일
- 2006.05.04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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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에대해 젠슨의 서양미술사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를 바탕으로 정리한 회화가 주를 이루는 내용이다.
대단히 깐깐한 교수님이 잘썼다고 칭찬한 내용이다.
낭만주의의 작가와 작품, 전체적인 경향에 대해 나와있다.
목차
1. 낭만주의 배경과 특징
2. 각 나라별 낭만주의 작가와 작품
◎ 프랑스- 제리코, 들라크루와, 도미에, 바르비종파
◎ 영국 - 베저민 웨스트, 존 코플리, 블레이크, 고야, 컨스터블, 터너
◎ 독일- 프리드리히
◎ 미국- 허더슨강 유파, 빙 엄
◎ 건축, 조각
3. 결론
본문내용
사회적 대 격변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프랑스 낭만주의 회화는 고전주의의 차가운 형식존중에 대한 반동으로 그로(Antoine Jean Gros, 1711-1835)에서 시작하여 제리코(Théodore Géricault, 1791-1824)를 거쳐 들라크르와(Eugène Delacroix, 1798-1863)에 이르는 과정에서 분방한 색채, 유동적인 필치, 운동감으로 가득한 극적 구도에 의해 혁명적·영웅적 경향을 드러낸다. 다비드의 제자인 그로는 나폴레옹 신화의 중요한 화가로서 그의 <아르콜라 전장의 나폴레옹>(1796)은 낭만적인 정열을 가지고 누구도 대항할 수 없는 나폴레옹의 신비로움을 전해준다. 시대의 박진감 표현을 위해 바로크양식으로 복고하였으나 다비드의 제자로서 신고전적 이론과 자신의 감정적 본성과 회화적 본능 사이에서 방황하다 끝내 자살로 일생을 마감하게 된다.
(중략) 한편 영국 낭만주의 미술은 ‘풍경화’에서 더욱 예술적 표현을 일구어내게 되었는데, 특히 존 로버트 카즌즈(John Robert Cozens, 1762-99)에서 비롯된 수채화의 발명은 그 연약함과 투명성, 순수성, 밝고 재빠르며 쉽게 다룰 수 있는 기법상의 특징으로 인해 화가들로 하여금 풍경화에 감돌고 있는 장면의 서정적 직관과 화가-자연 사이의 끊이지 않는 신비한 교감을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듯 폭넓고 자유로우며 또한 개성적인 묘법에 도달했던 대표적인 영국 풍경화가로서 존 컨스터블(John Constable, 1776-1837)과 윌리암 터너(William Turner, 1775-1837)를 꼽을 수 있다. 컨스터블은 풍경화란 관찰할 수 있는 사실에 입각해야 하며 인위적인 꾸며만든 환상적 요소를 거부하고 ‘자연효과의 순수한 지각을 구현하는 것’,‘자연현상에 대한 순수한 관조’를 지향해야 한다고 믿었으며 <건초마차>(1821)에서 나타나듯이 풍경의 구체적인 세부보다도 하늘이나 빛, 대기의 상태 등에 더욱 관심을 가져, 순간적으로 변화해 가는 효과를 기록하려고 노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