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공각기동대
- 최초 등록일
- 2006.08.25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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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품소개
2. 감독-오시이 마모루
3. 줄거리
4. 주요 용어
5. 인물소개
6. 작품속에 등장하는 이미지성 영상들
7. 공각기동대에 나타난 인간의 정체성에 대한 고찰
본문내용
1. 작품소개
「공각기동대 - Ghost in the Shell」은 시로 마사무네가 89년에서부터 90년 사이에 `3개월에 한번`이라는 기괴한 방식으로 고단샤(강담사)의 `영 매거진 카우조쿠반(해적판)`에 연재했던 원고를 그 원작으로 한다. 단행본 2권이라는, 상대적으로 적은 분량의 작품이었으나 주인공 쿠사나기와 주변인물들이 그려내는 근미래의 세계는 그 자체만으로도 읽는 사람들의 정신을 완전히 빼앗아 버릴 정도로 대단한 충격이었다. 이 작품으로 인해 작가 시로 마사무네는 전작인 「Apple Seed」등과 더불어 SF만화의 최고봉이라는 명칭을 부여 받았으며, 비록 많다고는 할 수 없으나 깊은 매니아 층을 형성하게 된다.
애니 「공각기동대」는 이러한 시로 마사무네의 작품의 전체 11개 파트에서 인형사라는 캐릭터와 네트워크, 정보의 바다에서 발생한 `생명`이라는 테마를 관철할 수 있는 3개의 파트만을 끄집어내어 `원작과 같으나 전혀 다른 내용`으로 재 창조해낸 작품으로, 「시끄러운 녀석들」과「기동경찰 패트레이버」시리즈를 만들어왔던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95년도 작품이며 총 러닝타임은 85분. 한국 돈으로 약 80억원 가량이 들어간 대작으로, 자본을 선라이즈사의 건담 시리즈에 돈을 대왔던 반다이 비쥬얼과, 영국의 만화/애니메이션 배급책인 망가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원작을 출판했던 고단샤가 대어 제작했다. 특히 망가 엔터테인먼트는 영국의 회사로, 이 회사에서 전체 제작비의 1/3이란 거금을 지원함과 동시에 유럽과 미국쪽의 배급망을 책임지게 되어 작품의 일본내 개봉과 함께 세계에서 동시개봉 되었다. 몇몇 대작을 제외하고는 미주지역에서는 그리 많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지 못했던 일본 애니메이션은 이 작품의 히트로 인해 인지도를 높였으며 많은 매니아를 낳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작품으로도 문학적으로 극찬을 받아 많은 사람들을 작품의 영향권 하에 두게 되었다.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이 작품의 장면과 내용적 측면에 영향을 받아 자신의 작품에 차용 또는 모방하게 된 것을 우리는 뤽 베송이나 제임스 카메론의 작품 등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것은 원작에서부터 시작되는 작품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무국적 적인 측면에 오시이 감독의 연출력과 작화수준 등 모든 면의 어우러진 결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동경 국제 영화제나 로테르담 국제 영화제, 베를린 영화제, 홍콩 국제 영화제, 브라질 상파울로 영화제 등 수많은 영화제에 출품되었었으며 국내에서도 `96 부산 국제 영화제에 등장하여 정식으로 애니메이션을 볼 수 없는 한국에서의 많은 영화인과 애니메이션 팬들을 매료시켜 버렸으며 졸지에 오시이 마모루는 미야자키 감독과 더불어 한국 언론의 주목을 받는 `만화영화 감독`으로써 비추어지게 되었다(적어도 한국에서 만화영화가 받는 대우를 생각하자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