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금성 근현대사 교과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09.15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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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때 논란이 많았던, 금성 근현대사 교과서를 서술과, 타교과서의 비교분석, 두 단계로 나누어서 각각 자세히 서술하였습니다.
머릿말부터, 리폿 작성 소감까지 원문그대로 올려요~
정말 까다로운 교수님께 A+ 받은 레폿입니다
목차
Ⅰ머릿말
Ⅱ금성출판사 발행 근․현대사 교과서의 해방이후 역사의 구성
Ⅲ금성 교과서의 역사인식과 서술(각각 서술, 타교과서와의 비교로 구성됨)
1.역사적 쟁점에 관한 서술과 그 평가
ㄱ.분단의 과정과 그 책임
ㄴ.친일파 숙청
ㄷ.한국전쟁 책임
ㄹ.4.19와 5.16군사 쿠데타
ㅁ.유신정권
ㅂ.광주 민주화 항쟁과 제 5공화국
2‘인물’에 대한 서술과 평가
ㄱ. 이승만
ㄴ.김구
ㄷ.김일성
ㄹ.박정희
3. ‘북한’에 대한 인식
4.해방 이후 한국의 역사에서 미국의 역할
5.일상 생활에 대한 관심
Ⅳ금성교과서의 역사 인식에 대한 나의 판단
Ⅴ마무리
본문내용
1. 머리말- 윙어의 웃음 이론 소개 및 인상주의 문제제기
윙어는 모든 희극적인 토대는 갈등이며, 다툼이 없는 상황, 관계에서는 희극적인 그 무언가가 생길수 없다고 한다. 하지만 모든 갈등이 다 희극적인 적은 아니며, 다투고 있는 파당들이 그들의 신분 관계가 대등하면 비극적 갈등이며, 다투는 파당이 대등하지않을 때 희극적 갈등이 생긴다.(늑대의 예) 또한 힘이 열등한 자가 공격의 출발점이 되는 도발이 필요하며 싸움을 시작해야하고 과감하게 나아가야 한다. 이러한 도발은 부적절해야 하며 돈키호테의 행동처럼 모순이 있어야한다. 이와 같이 인간 형상이 균형 잡힌 아름다운 모습에서 일탈 했기 때문에 우리에게 웃음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즉 특정한 개성을 많이 가질수록 또한 그 개성이 비정상일수록 희극적인게 더욱 강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윙어의 웃음이론을 통해 바라본 인상주의는 시대는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근대 예술운동의 한 갈래이며 술에서 시작하여 음악·문학 분야에까지 퍼져나갔다. 인상주의미술은 공상적인 표현기법을 포함한 모든 전통적인 회화기법을 거부하고 색채·색조·질감 자체에 관심을 둔다. 인상주의음악은 극도로 절제한 표현의 섬세함과 자극적·색채적인 음의 효과, 모호한 분위기를 특징으로 들 수 있다 이 글에서 저는 인상주의를 윙어의 웃음이론으로 미술과 음악, 인상주의조가 화려하게 만든 달리의 연극을 통하여 문화사적 의미가 커지도록 할 것이다.
2. 주요내용
본문1 인상주의와 윙어
인상주의의 미술과 윙어
인상주의미술을 추진한 화가들을 인상파라고 하는데, 이 일파가 지향한 것은 자연을 하나의 색채현상으로 보고,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미묘한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는 데 있었다. 이전의 미술은 일정한 틀에 갖힌 모습이 이었지만 인상주의의 미술은 자유분방한 그리고 그것은 고정된 것이 아니고 오히려 지극히 유동적이고 변화무쌍한 모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