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행정체제
- 최초 등록일
- 2006.10.25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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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에 대한 학문적 접근방법에 대한 소개와 북한 체제의 형성배경과 통치 이데올로기 및 김일성 주체사상에 대한 연구와 이른바 정치교양이라고 불리우는 정치사회와 과정에 대한 고찰
목차
1. 북한학의 연구방법
2. 북한체제의 형성과정
3. 북한의 통치 이데올로기
4. 주체사상의 형성배경
5. 정치사회화(정치교양)
본문내용
Ⅳ. 주체사상의 형성배경
1. 주체사상의 제기배경
북한으로서는 1953년 휴전 이후 거의 폐허가 되다시피 한 경제를 복구하고 김일성의 당내 지배권을 확보하는 것이 절박한 문제였다. 대내적으로는 소련이나 중국에 의존하면서 김일성 중심체제에 반대하던 자들을 숙청하는 과정에서 ‘주체’를 내세웠고 대외적으로는 국제환경이 평화공존의 분위기로 변하면서 스탈린의 붕괴와 미ㆍ소관계의 변화가 ‘주체’를 제기할 수 밖에 없는 결정적 요인이 되었다.
2. 주체사상의 이데올로기적 성격
(1) 마르크스-레닌주의적 요소가 함축 : 대중이 지배하는 사회체제를 이상으로 하는점, 개인소유의 부정, 전체주의적 가치관 등이 마르크스-레닌주의적 요소가 근간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전제적 권위주의 특성이 내포 : 북한체제는 이른바 프롤레타리아 독재의 원칙을 수용하여 수립된 정치체제이나 오늘날 북한체제는 김일성 왕국, 부자세습체제 등으로 평가되고 있다. 즉 레닌은 사회주의를 위해 전제주의를 내세웠던 반면, 북한은 사회주의를 위해서라기보다는 김일성을 위한 전제주의를 목표로 삼았다.
(3) 민족주의를 활용 : 1950년대 중반 소련내의 반스탈린 운동과 당내 권력투쟁을 극복하기 위해서 민족주의적 성격이 점차 나타나기 시작했다.
3. 주체사상의 기능
(1) 김일성 우상화와 국가 신앙적 차원의 정통성 확보와 체제유지의 기능 을 수행
(2) 주체사상은 권력세습체제의 합리화 기능까지 성공적으로 수행
(3) 주체상상은 혁명적 건설을 위해 주민들을 교화시키고 수령에 대한 충성심, 혁명동지간의 형제애라는 가치주입을 통해 집단주의 정신을 구현한느 데 크게 기여.
(4) 주체사상은 국내외적 도전에 자기방어 기능을 수행.
참고 자료
북한학 - 육군사관학교. 황금알(2006)
김현희고백록 제2부 꿈꾸는 허수아비 - 김현희 . 고려원(1991)
현대북한의 이해 - 이종석 . 역사비평사(1995)
주체사상에 대하여 -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 경남대학교 출판부(1991)
북한수첩 - 통일부 . 통일부(2002)
2004 북한연감 - 서울신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