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플라톤의 존재론적 미학
- 최초 등록일
- 2006.11.15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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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의 존재론적 미학에 대한 고려대 철학과 A+ 리포트 입니다.
인터넷 상의 그 어떤 자료도 참고하지 않았습니다.
목차
들어가는 글
플라톤의 존재론적 미학
질서와 척도로서의 미
미의 이데아
미메시스와 회화 혹은 시 미학
미메시스와 음악미학
신 플라톤주의 미학
Iconic Turn
플로티누스의 반향
플라톤주의의 계승자들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는 글
미학이 독립적 탐구 대상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은 타 연구 분과들에 비해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이는 바움가르텐이 <<De Aesthetica>>(1751) 를 통해 아름다움을 학문의 분야로 편입시키는 한편, 다소 주관적일 수 밖에 없는 감성적 인식이 경우에 따라서 이성적 인식보다 앞설 수도 있고 때로는 더 중요할 수도 있다는, 이성 중심주의의 대항마로서의 의의 역시 가지는 중요한 한걸음이었다.
미학의 본격적 연구의 짧은 행보와는 별도로, 아름다움에 대한 성찰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다만 질서에 대한 도덕적 / 규범적 구축을 위한 예술의 도구적 관심에 머물렀다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즉, 플라톤과 공자 역시 예술 그 자체보다 그 효과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것이 통념이다.
그러나 플라톤의 경우, 그의 작업은 반 세기에 걸쳐 이루어졌고, 보다 나은 해결책을 위한 끊임없는 탐구로 자신의 견해를 여러 번 바꾸었다. 따라서 그의 예술관이 심리적 효과에 주안점을 둔 기능주의적인 것이라 단언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으며, 우리는 도리어 <<국가>>나 <<향연>>을 통해 전개된 완숙기의 개념들을 통해 `플라톤 미학`이라고도 불리는 `존재론적 미학`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플라톤의 존재론적 미학
흔히 그렇듯이, 플라톤과 대립적 위치에 있었던 당대의 소피스트들은 미는 감각적인식으로부터 기인하며, 상대적이라고 정의하고 있었다. 이에 플라톤은 미는 감각적 대상에 한정되지 으며, 주관적인 것이 아니라 객관적 속성이라고 피력한다. 아마도 그가 진정한 미와 외견상의 미를 구별한 최초의 인물일 것이다.
시각과 소리를 애호하는 사람들은 아름다운 음악, 색채, 형태 및 그것들이 들어간 모든 예술작품들을 좋아한다. 그러나 그들은 미 그 자체의 본질을 보고 즐길 수 있는 능력은 가지고 있지 않다. (국가 476B)
질서와 척도로서의 미
플라톤이 채택하여 전개시킨 피타고라스 학파의 개념에 의하면, 미의 본질은 탁시스, 척도, 비례, 협화, 조화 등에 있다. 말하자면, 미는 첫째로 부분들의 배열(배치, 조화)에 달려있는 하나의 속성으로 이해되었고, 둘째로는 수(척도, 비례)로 표현될 수 있는 수적 속성으로 이해되었다.
참고 자료
W.타타르키비츠/손효주, <<미학사1>>, 미술문화, 2005
Plato, <<Republic>>, Penguin Classics, 1955
피터키비/장호연 이종희, <<순수 음악의 미학>>, 이론과 실천,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