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의시각에서 본 세일즈맨의 죽음
- 최초 등록일
- 2006.11.24
- 최종 저작일
- 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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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
<사회주의 페미니즘>
<작품에서 린다는 어떤 모습으로 등장하는가?-페미니즘 비평의 관점>
< 그 당시 사회관이 남녀에게 차별 없이 구현되어 있는가?>
1.그 당시 사회관과 밀러의 극에 나타난 남성의 모습
2. 사회관과 여성의 모습
본문내용
대체로 아서 밀러(Arthur Miller)는 남성적인 극작가로 평가되어 왔다. 밀러의 작품에는 남성 인물이 주요 인물로 부각되며 상대적으로 여성의 역할이나 비중은 두드러지지 않는데서 그 이유가 있다고 한다. 성격 묘사 측면에서도 여주인공은 남성보다 평이하고 수동적이어서 강력한 이미지로 극의 흐름을 주도하는 남성 인물의 위세에 위축되어 보인다. 이후 1980년대에 급격히 부상한 페미니즘의 이론에 힘입어 밀러 극의 여주인공들은 비로소 무관심의 그늘에서 서서히 벗어나게 된다. 그러나 밀러 극의 페미니즘 접근은 긍정적 평가보다는 여성을 주변적 인물로 고착화시킨 가부장제적 작품이라는 비판이 압도적으로 많다. 하지만 밀러는 여주인공이 자신의 의도보다도 훨씬 수동적인 인물로 인식되는 현실을 개탄하고, 린다는 마냥 허드렛일이나 하면서 남편에게 순종하는 연약한 여인이 아니며 오히려 강한 의지로 가족을 응결시키고 윌리를 구출할 수 있는 힘을 지닌 선도적 인물임을 천명한바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은 여주인공의 비중을 역설하는 작가의 주장을 고려할 때, 왜곡되거나 경시되어 보이는 밀러의 여성들은 실상은 무관심이 아닌 작가의 면밀한 의도에 의한 것이며 여성성에 대한 관심으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그의 극의 여주인공에 나타난 여성의 정체성은 무엇인가? 지금부터 페미니즘의 정의와 밀러의 작품이 쓰일 시기와 관련된 사회주의 페미니즘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 페미니스트 또는 페미니즘 비평에서 바라보고 있는『세일즈 맨의 죽음』의 주인공 린다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리고 아울러 그 정체와 참모습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
페미니즘은 성차별(gender)에 기인하는 불평등을 고발하고 해결하고자 하는목적으로 시작되었다. 사회변화와 학문의 조류에 따라 오늘날에는 여러 가지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면서 다양화하고 있고 여러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들 페미니즘의 차이는 여성해방의 방법에 있고 더 나아가 여성이 갖는 남성과의 차이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있다. 이 모든 페미니즘들은 모두 여성해방이 궁극적으로 인류의 복지에 이바지한다는 신념을 공유한다.
참고 자료
게일오스틴, 1995,『페미니즘과 연극비평』현대미학사
하해성,2000,『영미희곡과 극예술』푸른세상
C.W.E 빅스비, 김진식 역, 『현대의 미국연극』현대미학사
김선희 ,2003,『세일즈맨의 죽음』『시련』에 나타난 여성의 정체성 『영어영문학 연구』, 47권 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