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낭만음악, 현대음악 개요, 20세기 음악용어
- 최초 등록일
- 2007.01.05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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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음악사
낭만음악와 현대음악의 개요.
20세기 음악용어 입니다.
목차
낭만
현대음악의 개요
본문내용
1)낭만주의(Romantic)
너무나도 다양한 양식들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낭만주의는 간단하게 정의하기가 매우 힘들다. 낭만-고전이라는 구분은 낭만주의를 제1기, 고전주의를 제2기어로 표현했고 각 기마다 상반되는 것이 있어 감정-정서, 주관성-객관성, 감성주의-합리주의와 이상의 확대등이다.
19세기는 개인주의와 민족주의로 특징지어지는 시기였다. 이때는 획득할 수 없는 것을 이루려 했고, 이상하고, 신비하고, 초자연적인 것들을 좋아했고 때와 장소에 관계하지 않았던 시다였다. 이런 특성은 19세기 철학, 문학, 예술과 음악에 나타나있다.
2)음악의 일반적 특징
⑴전술했던 낭만의 일반적인 특징은 19세기 음악에 더욱 두드러졌다.
⑵작곡가들은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더욱 독립되었는데, 교회나 귀족들의 후원에 더 이상 의존하지 않게 된 것이다.
⑶음악은 대기 두 종류의 청중을 위해 작곡되었는데, 한편은 음악회와 오페라의 청중들이고, 또 한편은 사적인 살롱 청중들이었다.
⑷작곡에 있어서 뛰어나게 길이가 긴 작곡(교향곡, 협주곡, 오페라)과 소품(독창곡, 피아노소곡)등이 활발하게 창작되었다.
⑸작곡가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개성있는 스타일을 개발시켰다.
⑹많은 창작인들은 시, 문학과 예술과 친근감을 느꼈으므로 표제음악이 애호되었다.
⑺기악에서는 묘기(화려한 테크닉)가 친숙한 특징이었고, 훌륭한 작곡가, 연주가는 매우 찬양받고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음악가였다.
⑻주로 활동화된 매체는 피아노 반주가 있는 독창곡, 오페라, 피아노와 교향곡, 오케스트라였지만, 실내악이나 합창매체는 예전에 비하여 비교적 덜 애호되었다.
⑼민족주의는 중요한 흐름이었는데 작곡가들은 오페라나 노래 또는 표제음악의 주제로서 민간전설을 사용하였으며, 그들 작품속에서 무형의 민속악과 민속 스타일을 사용했다. 때때로 다른 나라에서 민족 스타일을 빌려오기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