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마스 의사소통행위이론
- 최초 등록일
- 2007.01.06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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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버마스의 의사소통 행위이론 결론부분입니다 그에대한 요약과 정리 현대사회에 적용과 비판에 대한 내용
목차
결론 : 파슨스에서 베버를 거쳐 맑스로
1. 고전적 사회 이론의 한계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사회의 소외와 사물화는 그것의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목적합리성에 기반한 생산력의 발달에 따라 그에 부합하는 새로운 생산관계의 정립과 조정을 통해 지양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즉 합리성의 도구적 일면화에 봉착해 있었다는 의미이다.
베버는 다양한 합리성 개념을 제시하고도 사회현상을 오직 목적합리성의 일면적 차원에서 탐구하여서 자본주의적 근대화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었다.
2.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이론 대두
하버마스는 인간의 자기형성과정의 두 가지 측면인 노동과 상호작용을 구별하였다. 노동은 목적합리적 행위와 동일시되고, 상호작용은 의사소통행위와 동일시된다. 의사소통행위는 일상 언어에 기초하고 있으며 사회적 상징의 상호이해에 의해 결정된다. 학문공동체 논문참고
하버마스는 이를 바탕으로 노동의 범주 아래에서 기술, 돈, 권력의 지배에 관한 문제 제기와 함께 상호작용의 범주 아래에서 개인들간의 의사소통행위 과정상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게 되었다.
3. 의사소통행위이론의 의미
하버마스는 사회가 사회통합적 질서와 체계통합
본문내용
결론 : 파슨스에서 베버를 거쳐 맑스로
1. 고전적 사회 이론의 한계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사회의 소외와 사물화는 그것의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목적합리성에 기반한 생산력의 발달에 따라 그에 부합하는 새로운 생산관계의 정립과 조정을 통해 지양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즉 합리성의 도구적 일면화에 봉착해 있었다는 의미이다.
베버는 다양한 합리성 개념을 제시하고도 사회현상을 오직 목적합리성의 일면적 차원에서 탐구하여서 자본주의적 근대화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었다.
2.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이론 대두
하버마스는 인간의 자기형성과정의 두 가지 측면인 노동과 상호작용을 구별하였다. 노동은 목적합리적 행위와 동일시되고, 상호작용은 의사소통행위와 동일시된다. 의사소통행위는 일상 언어에 기초하고 있으며 사회적 상징의 상호이해에 의해 결정된다. 학문공동체 논문참고
하버마스는 이를 바탕으로 노동의 범주 아래에서 기술, 돈, 권력의 지배에 관한 문제 제기와 함께 상호작용의 범주 아래에서 개인들간의 의사소통행위 과정상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게 되었다.
3. 의사소통행위이론의 의미
하버마스는 사회가 사회통합적 질서와 체계통합
참고 자료
‘하이데거, 하버마스, 그리고 이동전화‘, 조지 마이어슨, 김경미(역),이제이북스
‘사회를 보는 새로운 눈’, 학술단체협의회
‘사회적인 것의 병리로서의 사물화’, 서도식, 철학연구회, 철학연구 66집,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