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부르디외이론-구별짓기
- 최초 등록일
- 2007.01.24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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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은도움 되시길,,, 교육사회학부분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들어가서
1. 개념의 이해 - 아비투스, 자본, 장
2. 계급과 취향의 사회학
(1)교육수준과 취향의 상관관계
(2) 출신계급과 취향의 상관 관계
Ⅲ. 나가며 - 부르디외 이론의 한계와 의의
본문내용
2. 계급과 취향의 사회학
이제 본격적으로 부르디외가 분석하고 있는 계급과 취향에 대한 흥미로운 점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부르디외는 <구별짓기>를 통해 매우 사적인 영역일 수 있는 취향의 문제를 계급과의 상관성으로 분석해 내고 있다. 그는 한 개인의 취향 즉, 박물관을 간다든지, 음악회를 참가한다 든지 하는 이른바 문화적 실천이나 회화나 음악에 대한 선호도는 일차적으로 교육수준과 그리고 이차적으로 출신계급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말하고 있다. 부르디외가 설명하고 있는 문화자본의 소유정도에 따라 결정되는 문화귀족으로서 가지는 칭호와 혈통을 중심으로 어떻게 계급화 되고 그것이 어떻게 취향의 구별화와 연결 되는지 알아보자.
(1)교육수준과 취향의 상관관계
부르디외는 이와 같은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음악작품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했다. 주어진 음악작품은 『피아노 평균율』,『랩소디 인 불루』,『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강』이었고, 이 3개의 음악작품에 대한 계급분파별 선호도를 분석한 것이다. 이를 통해 매우 흥미로운 결과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대략 교육수준과 사회계급에 상응하는 세 개의 취향의 영역으로 구분된다는 점이다.
먼저 ①『피아노 평균율』과 같은 정통적인 작품에 대한 취향은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증대하며, 지배계급 중 학력자본이 가장 풍부한 분파에서최고 수치에 도달하고 있다. ②『랩소디 인 블루』와 같은 주로 예술의 하위 작품인 중간층 작품에 대한 취향은 중간계급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마지막으로 ③『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강』와 같이 통속화되었다는 이유로 높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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