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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신채호의 생애
3. 신채호의 문학사상
3.1. 아의 강화
3.2. 비아와의 투쟁
3.3. 종교관
4. 신채호의 문학관
4.1. 문학의 정의
4.2. 도구로서의 문학
4.3. 민중 문학관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단재 신채호(1880-1936)는 급변하는 시대에 초지일관된 삶을 살다간 또렷한 역사의식을 가진 선각자이다. 신채호는 독립운동가로서, 조선상고사를 쓴 역사학자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동시대 최남선, 이광수를 비롯한 대부분의 학자들이 친일적 인물로 변모한 것과는 달리 항일 투쟁의지를 꼿꼿하게 지켜낸 선비 정신의 표상으로서 지조와 기개를 보여준 살아 있는 시대정신이 신채호이다.
개인의 영달을 위해 민족을 파는 친일적 인물로 변절한 이들의 삶과는 달리 신채호는 민족을 위해 변함없는 삶을 산 자랑스러운 지성인이다. 그는 소시민적 지식인들의 안일함에 부정적이었을 뿐 아니라 안창호, 여운형 등의 소극적 항일 태도에 대하여 비판하면서 적극적인 태도로 투쟁한다. 이승만, 정한경 등이 미국에 대하여 위임 통치를 요구하자 신채호는 「성토문」을 써서 민족을 팔아먹는 죄인으로 그들을 성토한다. 그리고 이교론, 점진론을 주장하는 이승만, 안창호 등의 독립선언에 반대하여 상해 임시 정부와 결별하고 북경에 가 김원봉의 부탁으로 「조선혁명선언」을 기초한다.
그에 관한 연구는 역사학 분야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진 이래 오늘에 이르고 있다. 1972년 『단재 신채호 전집』이 간행되면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역사학에 관한 연구, 민족주의와 아나키즘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고 1970년대 중반 문학 분야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본 연구는 변절하지 않은 독립운동가로서의 곧은 마음이 어디서 비롯하였으며 국민을 선도한 문학사상과 문학관을 중점적으로 살펴 볼 것이다.
문학사상이란 문학이라는 그릇에 담긴 내용물이다. 그의 사상이 문학에 어떤 형태로 존재하는지 아,와 비아를 중심으로 고찰할 것이다. 문학관은 문학을 보는 작가로서의 관점이다. 그의 전집에 수록된 글을 토대 문학에 관한 내용을 간추려 보려고 한다. 거의 논이가 없었던 종교관에 대해서도 잠깐 언급하고자 한다.
이 논문의 참조 텍스트는 『丹齋 申采浩 全集』<형설출판사, 1987>이다.
우선 그의 작품 일기를 적어 둔다.
참고 자료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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