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로서의 언어
- 최초 등록일
- 2007.05.14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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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대학교 2007년 1학기 독어학 개론 시간에 제출한 팀 레폿입니다.
정성들여 작성한 글이니만큼 후회없으실 겁니다.
많은 참고가 됐으면 하네요~
목차
1. 기호학의 정의
2. 퍼스의 기호학
(1) 퍼스의 기호체계
- 도상
- 상징
- 지표
(2) 삼각 모형
3. 소쉬르의 언어 기호
(1) 기호 모델
(2) 언어 전달 모형
- 의사소통의 흐름
- 언어 전달 모형
4. 퍼스와 소쉬르의 기호학 비교
5. 뷜러의 오르가논 모델
(1) 오르가논 모델의 정의
(2) 오르가논 모델
- 오르가논 모델의 세 분면
- 중앙의 원과 삼각형간의 관계
6. 다른 언어 모델들
본문내용
1. 기호학의 정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호를 지배하는 법칙과 기호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 기호를 통해 의미를 생산하고 해석하며 공유하는 행위와 그 정신적인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소쉬르나 퍼스의 이론을 계승하여 기호 및 기호로서의 언어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기호학은 문화 전체를 기호 체계로 보고 그 발생을 연구하는 학문. 문학 작품, 음악, 영화, 복장, 건축을 대상으로 한다.원래는 소쉬르 계통의 기호학을 Semiologie라 하고, 퍼스의 전통을 계승하는 기호학을 Semiotik라 불렀으나, 오늘날은 계보에 관계없이 쓰이는 것이 관행이다.
2. 퍼스의 기호학
기호학에 관한 퍼스의 관심은 인간과 사회 및 자연적 대상에 관한 합리적 인식과 탐구의 논리를 규명하려고 하는 철학적 문제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퍼스의 철학적 입장은 한편으로는 대상은 실재하나 대상의 실재성이 우리의 인식활동과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기 때문에 관념론적 실재론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대상에 대한 우리의 인식활동은 대상이 인식되고 해석되는 경험적 삶의 맥락과 무관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인식에서 얻은 관념을 경험적 삶의 맥락에 적용해 본 결과 그 유효성과 실용성이 입증되면 그 관념은 의미있다고 보기 때문에 그의 철학을 실용주의라고도 한다.
(1) 퍼스의 기호체계
① 도상(IKON)
도상은 각기 그 기호와 지시대상 사이에 존재하는 어떤 유사성에 착안한 것이다. 즉, 도상은 가리키는 것(기표)과 가리켜지는 것(기의) 사이에 모사관계가 있는 것이다. 사진이 실물과 유사한 도상, 분자모형은 물질의 구조적 특징과 유사한 시각적 도상, 그리고 한국에서는 ‘멍멍’이 개 짖는 소리를 나타내는 음성적 도상으로 통용되는 것처럼 일반적으로 기호와 그 지시대상 사이의 유사성에 근거하여 의미작용을 기능하게 하는 기호를 도상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이남석. 2005. 「상징과 지시에 관한 일반 모델의 정립-상징편」. 한국독일어문학회.
전동열. 2005. 「대상과 의미의 관계에 대한 기호학적 고찰 - 피어스, 오그든 / 리차즈, 에코의 견해를 중심으로.」 한국독어독문학회 .
이남석. 2003. 「칼 뷜러의 삶과 사상」. 한국독어학회.
박용삼. 1996. 「독어학개론」. 숭실대학교 출판부.
김영길. 1999. 「(알기쉬운)독어학 개론」.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송효섭. 2000. 「문화 기호학」. 아르케 출판.
Chandler, Daniel. 2006. 「미디어 기호학」. 소명출판.
Trabant, Jurgen. 2001. 「기호학의 전통과 경향」. 인간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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