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론』
- 최초 등록일
- 2007.05.24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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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화론』한국기층문화를 비롯, 한국 고유문화에 관하여
참고문헌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세시풍속(歲時風俗)과 한국기층문화
1)세시풍속
2)각 달마다 행하는 풍속
3)한국기층문화
2. 수확의례
1)정월대보름
2)추석
3)민속놀이의 성격
3.동제(洞祭)
1)역사
2)제천의식(祭天儀式)
3)향도(香徒)
4)동제의 절차
5)동제의 영향
6)협동관행들
7)상부상조의 관행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한국문화론』
(중략)
1. 세시풍속(歲時風俗)과 한국기층문화
1)세시풍속
음력 정월부터 섣달까지 같은 주기에 반복하여 거행하는 주기전승(週期傳承)의 의례적인 행위. 세시(歲時)·세사(歲事)·월령(月令)·시령(時令) 등으로도 불리고 근래에는 연중행사라는 말도 쓴다. 세시풍속은 태음력(太陰曆)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특히 달의 변화와 깊은 관련이 있다. 원래 음력은 태양태음력을 말한다. 이를테면 순전한 음력이 아니라 계절과 역일(曆日)의 조화를 고려하여 태음력을 가미한 태음력과 태양력의 혼합이다. 따라서 세시풍속은
(중략)
3.동제(洞祭)
1)역사
마을의 수호·안녕·풍요를 위해 마을사람들이 공동으로 지내는 민간의례의 하나로, 그 역사는 일반적으로 동제의 원형으로는 고대사회의 제천의례가 거론되고 있다. 즉 〈삼국지〉 위지 동이전에 실린 군취가무(群聚歌舞)의 고대적 제천의례를 근현대 동제의 원형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동제는 고려말·조선초의 본격적인 자연 마을의 성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당
(중략)
2)제천의식(祭天儀式)
하늘을 숭배하고 제사를 지내는 의식으로, 하늘에 대한 숭배는 많은 민족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이는 하늘이 불접근성·무한성·영원성·창조성으로 신성(神聖)이 존재하는 곳 또는 신 자체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천신에 대한 신앙은 보편적으로 존재했는데, 그 신이 우주를
(중략)
참고 자료
*민속학회 편, 『한국민속학총서1·4-설화·민속예술·무속신앙·민간신앙』, 교문사, 1989.
*국어국문학회 편, 『민속문학연구』, 정음문화사, 1984.
*최태원, 『한국사회풍속사연구』, 경인문화사, 1981.
*한국역사민속학회 편, 『역사 속의 민중과 민속』, 이론과 실천, 1990.
*장주근, 『한국의 향토신앙』, 을유문화사, 1985.
*조휘일,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서울 : 홍익재, 1998.